12월 19일은 지역일꾼인 부평4선거구 시의원을 다시 뽑는 날이자, 앞으로 5년 동안 국정을 이끌어갈 대통령을 선출하는 날이다. 그러나 이번 선거는 몇 가지 점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우선, 시의원 재선거는 대선과 함께 치러지면서 지역일꾼을 뽑는다는 의미가 퇴색될 우려를 낳고 있다. 지역일꾼을 제대로 선출하기 위해서는 시의원 후보자의 면면과 지역공약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데, 대통령선거를 둘러싼 정치공방은 지역 유권자들에게 이런 기회를 박탈했다.

결국 대통령 후보 지지 여부에 따라 지역일꾼을 선택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 셈이다. 이는 중앙정치판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를 가져야 할 지방정치가 중앙정치의 종속적인 위치에 있는 현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다.

둘째, 대통령선거는 정책선거의 실종 등으로 인해 낮은 투표율이 예상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투표일을 앞두고 실시한 유권자 의식조사에 따르면, 반드시 투표하겠다고 답변한 국민이 67%에 그쳤다. 이번 선거도 투표율이 높지 않을 전망이다. 국민의 참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선거에서 뽑힌 일꾼이 국정을 제대로 이끌어 가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셋째, 인천지역의 투표율 역시 크게 우려된다. 인천은 역대 선거에서 전국 평균 투표율보다 훨씬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는 인천의 정치적 역량을 낮게 만드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인천 출신 정치인들이 중앙 정치무대에서 힘 한번 쓰지 못하는 이유일 수 있다.

투표는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이다. 구태의연한 정치, 당리당략에 따라 치고받고 하는 정치가 국민을 신물 나게 하는데 투표할 맛이 나겠냐고 반문할 수 있다. 그러나 국민이 권리이자 의무인 선거에 무관심하고, 투표를 포기할 때 더 큰 문제를 낳는다.

선거 때만 되면 나타나는 이른바 선거꾼, 정치꾼들을 양성할 우려가 높기 때문이다. 그런 선거를 통해 뽑힌 정치꾼들은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정치는 부패를 낳고, 그 피해는 다시 국민들에게 돌아온다.

12월 19일 선거에 적극 참여할 것을 호소한다. 특히 이날 치러지는 시의원 재선거에 큰 관심을 갖기 바란다. 투표장으로 향하기 전에 지역일꾼으로 누가 출마했는지, 어떤 공약을 내 걸었는지 꼼꼼히 살펴보는 지역 유권자들의 깊은 관심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