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총기 탈취 사건으로 군과 경찰이 합동수사본부를 꾸려 비상근무를 하고 온 국민이 걱정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일 저녁 인천시와 인천지방검찰청이 술자리를 겸한 식사자리를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이 자리에 안상수 인천시장을 비롯한 인천시 고위 간부들과 이훈규 인천지검장을 비롯한 인천지검 고위 간부들이 참석했다고 전했다.  

문제는 이때가 총기 탈취 사건이 발생한지 만 하루가 지난 때로, 인천시가 긴급대책을 마련할 때였다는 데 있다. 인천시는 뒤늦은 9일에야 긴급 주민신고체계를 가동했다. 인천시와 인천지검이 국민의 안전과 걱정은 뒤로한 채 술자리를 가졌다는 비난을 사기에 충분하다. 

‘부적절한 만남’이라는 비난은 강화군 총기 탈취 사건 때문만이 아니다. 대선을 앞두고 비상근무에 들어간 많은 공무원들의 노고는 아랑곳하지 않은 처사에다, 대선이라는 민감한 시기에 특정 후보를 위한 만남이라는 오해도 살 수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인천연대에 따르면, 최근 인천시체육회가 예산 횡령 문제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고, 경찰이 인천시 일부 공무원들이 인천시체육회로부터 상납 받은 정황을 포착,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또, 최근 인천지검은 관급공사를 수주하고 있는 설계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인천시는 연례행사라고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인천시 고위 공무원들과 술자리를 가졌다는 것을 어느 시민이 이해할 수 있겠는가. 더구나 이훈규 인천지검장은 지난 9월 전국의 태풍 피해 속에서도 인천지역 기업인과 기관장들의 모임인 ‘인화회’ 회원들과 인천지검에서 바비큐 만찬을 가져 시민단체와 언론으로부터 비난받은 바 있다.

충남 태안 앞바다에 쏟아진 검은 기름이 나라 전체를 걱정으로 뒤덮고 있는 재난 사태를 인천시와 인천지검만이 모르는 것은 아닌지 하는 엉뚱한 생각마저 들게 한다.
인천연대의 요구대로 인천시장과 인천지검장이 잘못을 뉘우치고 인천시민과 국민 앞에 사과하는지 꼭 지켜보겠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