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칭 부영공원 부지 매각을 일방적으로 추진해 부평구민들의 비난을 사고 있는 가운데, 국방부가 인천시와 부평구가 부영공원 부지를 조기에 매수하지 않을 경우 부영공원을 폐쇄할 수 있다고 밝혀 파문이 일고 있다.

국방부는 부지가 자신들의 소유임으로 적절한 매수자가 나타나면 언제든지 매각할 수 있다는 입장인 듯하다. 또한 인천시와 부평구가 부영공원 부지에 대한 매수 계획은 세우지 않고, 무상사용 기간 연장만을 고집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국방부의 이런 행태는 전혀 국방부답지 않다. 국민의 안녕과 국가의 안위를 목적으로 하는 국방부가 정작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지역주민의 안녕은 전혀 고려치 않고 있는 셈이 되기 때문이다. 

사실 국방부도 인천시와 부평구에 대해 별로 할 말이 없다. 국방부는 이미 2004년에 국방부 소유의 부영공원 부지를 인천시와 부평구 모르게 일반인과 매매 계약을 맺는 등 매각을 추진했던 것이 최근 밝혀졌다. 이는 돈만 된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사기업의 행태와 다르지 않다.

부영공원은 2002년 개장돼 공원시설이 부족한 부평에서 구민의 쉼터 역할을 톡톡히 해오고 있다. 더구나 곧 반환될 부평미군기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어, 미군기지 부지와 함께 종합적인 공원계획을 세워야 한다. 국방부의 행태는 이를 애써 외면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국방부가 평택미군기지 건설에 들어가는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부영공원 부지를 무리하게 매각하려 한다는 시민단체의 비판은 상징적이다.

인천시와 부평구도 조속히 대책을 세워야 한다. 예산타령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 인천시와 부평구는 이미 2002년부터 부영공원 부지를 무상사용하고 있다. 부평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조금이라도 생각했다면 이미 부지 매수계획을 세웠어야 한다. 일반인에게 매각되고 난 다음에 국방부를 원망해도 소용없다. 또한 국방부를 원망한들 인천시와 부평구의 안일한 행정이 가려지지 않는다.

아울러 국방부도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생각한다면 인천시와 부평구의 무계획한 행정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보다는 부영공원 부지에 대한 매각계획과 폐쇄시도를 철회하고 진지한 자세로 대화에 임해야 한다. 국민을 위한 국방부라는 것을 증명하는 길은 먼 곳에 있지 않다. 부평구민의 바로 옆, 부영공원에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