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6월 이후 7년 만에 드디어 2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

지난달 30일 6자회담 참가국들이 북핵의 2단계 비핵화 행동계획을 담은 합의문에 합의하는 등 북미 간 긴장이 완화되고 공고한 평화체계가 논의되고 있는 속에서 이번 정상회담은 매우 적절하고 축하할 일이다. 한반도의 영구적인 평화체계 구축과 민족 공동번영의 경제협력 방안 등이 깊이 논의되길 기대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노무현 대통령은 1일 “여러 의제가 논의되겠지만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평화정착을 가장 우선적인 의제로 다룰 것”이라며, “평화에 대한 확신 없이는 공동번영도, 통일의 길도 기약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남북관계 전문가들도 이번 정상회담에서 최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할 과제로 군사긴장 완화와 평화체제 구축, 북핵 해결 등 한반도 평화를 꼽았다. 현실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수준은 평화선언과 비핵화 선언 의지표명, 새 경제특구 합의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보수 성향 전문가들은 북핵 문제 해결을 강조했는데, 그것은 북미간의 문제를 모르고 하는 소리로 볼 수밖에 없다. 6자회담에서 ‘핵불능화’ 단계에 와 있으며, 북핵 해결은 곧 북미수교로 이어짐을 알아야 한다.

이번 정상회담은 정전협정을 폐기하고 이제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끝났다, 더 이상의 전쟁은 없다는 의미의 ‘종전선언’을 해야 한다. 선언에 그치지 않고 아예 남북평화협정 체결로 가면 좋겠다. 아울러 남북정상회담의 정례화, 남북연락사무소 설치 등 남북관계 정상화에 대한 구체적 경로를 제시하고 합의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1차 정상회담의 성과를 바탕으로 양측 통일방안의 공통성을 더 진전시킬 수 있으며, 향후 어떤 정권이 들어선다고 하더라도 이 같은 평화통일과 민족 공동번영의 물결을 역행할 수 없을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북은 파격적인 조처들을 취했다. 대통령 전용차량에서 일체의 방송장비까지도 반입을 허락했다. 정상들의 만찬에 재벌기업의 최고경영자가 함께 자리한단다. 북의 적극적인 자세에 맞춰 남도 더 넓은 수용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이번 정상회담을 정권을 노리는 입장에서 바라보고 구차한 시비 걸기나 대결의식을 표출해서는 민족의 미래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다시 한 번 6·15공동선언을 잇는 민족사의 새로운 이정표가 만들어지길 기대하며, 2차 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