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서부간선수로 삼산동에서 계양구 서운동 구간에 대한 도로건설 타당성 용역조사를 토대로 세 가지 기본계획(안)을 내놨다. 이를 부평구와 계양구에 전달하고 의견을 올려달란다.
그러나 시가 내려 보낸 세 가지 기본계획(안)은 답이 없는 삼지선다형 시험지에 불과하다.

부평과 계양 시민단체가 모여 시민모임을 구성하고 삼산동 주민들이 대책위까지 구성해 서부간선수로를 생태하천으로 조성해달라고 수년간 요구했음에도, 도로를 건설하지 않고 생태하천을 조성하는 방안은 찾아볼 수 없다.

삼산농수로에 왕복4차로 도로를 오른쪽 또는 왼쪽에 놓거나 또는, 양쪽 끝에 놓고 나머지 공간은 수로와 수변도로가 있는 수변공간을 만드는 게 고작이다.
죽어가는 하천도 살리고 있는 게 시대 흐름이고 시도 지역 내 하천을 살리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미 물이 흐르고 있는 생명공간을 매립하는 것은 안 된다고 수차례 외쳤던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목소리는 없다. 어떠한 형태이건 도로건설은 삼산동을 분리하고, 자동차가 매연을 내뿜으며 씽씽 달리는 도로 옆 수변공간을 맘 놓고 이용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주민들의 지적도 없다.

계양구와 부평구를 잇는 기존 도로의 교통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도로건설이 필요하다고 하면, 삼산농산물시장 옆의 외곽순환도로 아래에 도로를 개설하면 된다는 주민들의 의견도 찾아볼 수 없다.

오히려 시는 3가지 안에 대한 장단점을 늘어놓고 수백억원을 쏟아 부어 내년 8월 착공한다는 얘기로 도로건설을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생태공원을 조성해 달라고 주민 1만명이 서명한 진정서를 제출해도 소용이 없다. 이는 민의를 무시한 밀어붙이기식 행정에 다름 아니다.

지난 2004년 시 건설교통국은 시의회 시정질문에서 “인근 장제로와 서울외곽순환도로 개통 등으로 교통여건이 개선돼 굴포천 하천 살리기 사업과 연계해 서부간선수로의 수변 녹지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지역주민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3년이 지났다고 잊은 건가. 일관성 없는 정책에 행정에 대한 주민 불신은 커져만 갈 뿐이다. 
다수의 지역 주민과 시민단체와 지역 정치인들이 반대하는데도 한사코 이를 밀어붙이려는 이유가 뭔지, 답답할 뿐이다. 

반환될 미군기지 부지에 일방적인 병원유치계획을 내놓았다가 시민단체와 주민 반대에 부딪혀 공청회 무산을 자초했던 시의 어리석음을 다시 보지 않았으면 한다. 시의 정책 입안자들이 주민의 뜻과 지역의 미래를 내다볼 수 있는 혜안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