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주민의 대표를 뽑는 지방선거가 끝난 지 벌써 보름이 지나가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세상, 장애인복지 확장을 위한 공약이 많이 제출됐다. 여러 장애인단체에서 각 후보자들에게 질의서를 보냈고, 그에 대한 답변서가 돌아왔다. 다행스런 일이다.

하지만 장애인들의 투표 욕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에 비해 선거관리위원회의 장애인에 대한 마음 씀씀이는 아직도 부족함을 드러냈다. 
부평구 장애인 자립생활센터에서는 투표일에 앞서 부평구 내의 투표소 31곳을 선정해 장애인들의 투표소 접근성 조사를 1차로 실시했다. 그 결과 31곳 투표소 중에 6곳의 접근성이 미비한 것으로 발견됐고, 이에 부평구선관위에 시정조치를 의뢰해 많은 부분이 개선된 것을 느낄 수 있었다.

2차 조사는 5월 31일 투표 당일 12군데의 투표소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1차 조사가 투표소까지의 접근성 여부에 맞춰졌다면, 2차 조사는 휠체어 장애인용 기표소의 유무, 휠체어 장애인의 손높이에 맞는 기표대 유무, 기표소 안의 손잡이 혹은 이동식 간이의자 설치 유무, 점자 투표용지 유무, 수화 통역사 배치 혹은 지원시스템 유무 등에 대해 이뤄졌다.  

조사를 분석한 결과, 안타깝게도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 휠체어 장애인용 기표대가 있는 곳은 없었고 기표소 안의 간이의자나 목발 장애인을 위한 손잡이가 설치된 곳도 없었다. 또한 수화 통역사가 배치되어 있거나 청각장애인 지원 시스템이 있는 투표소 역시 없었다.
이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아직도 장애인의 입장에서 선거를 관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반증하기에 충분했다.

다음 선거 때부터는 모든 영역의 장애인 당사자를 참여시켜 투표소를 설치하길 바란다. 그러면 장애인들에게 보다 나은, 보다 편리한 투표소가 설치될 것이다.
그러할 때 장애인들도 자존심에 상처를 입지 않고 유권자로서 누구의 도움 없이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참정권을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다.

부평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코디네이터
계율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