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홍미영 ‘바쁘다 바빠’...한나라당 공천, 부평<갑> 조진형 유력


문병호·홍미영 ‘바쁘다 바빠’

마지막 의정 보고로 분주


 
▲ 대통합민주신당 홍미영 국회의원은 지난달 31일 삼산1동을 시작으로 총선 출마 예정인 부평<을> 지역 10개 동을 순회하며 의정보고회를 열고 있다.  


4월 9일 치러질 18대 총선을 앞두고 이달 10일부터 의정보고서 배부와 의정보고회 개최가 금지됨에 따라 현역 국회의원들이 마지막으로 의정보고회를 열거나 의정보고서를 배포하느라 분주하다.

대통합민주신당 홍미영 의원은 지난달 31일 삼산1동을 시작으로 출마 예정인 부평<을> 10개 동을 순회하며 의정보고회를 열고 있다. 대선 패배 등으로 인해 대규모 의정보고회 보다는 동별 소규모 의정보고회를 통해 주민과 접촉도를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홍 의원은 오랜 동안 부평에서 시민운동과 지방의원 활동을 해왔음에도 불구, 지역에서 인지도와 지지도가 높지 않다고 보고 이를 끌어올리기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부평<갑> 지역구의 같은 당 문병호 의원도 동별 특성을 살린 의정보고서(10종) 총 11만부를 제작해 배부하고 있다.

매년 꾸준하게 의정보고회를 열고 보고서를 배부해 온 문 의원은 이번 의정보고서에 동별 특성을 살려 지난 4년 동안 활동해온 사항 등을 중심으로 담았다. 

문 의원은 대선 패배 이후 초선 의원 10여명과 함께 당 쇄신운동을 벌이고 있어 더욱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문 의원은 “당 쇄신을 위해 초·재선 의원들과 함께 움직이다보니 요즘은 지역에 많은 신경을 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근황을 전했다.



한나라당 공천, 부평<갑> 조진형 유력

안개 속 부평<을>…속 타는 진영광 위원장


18대 총선에서 조진형 한나라당 인천시당 위원장의 부평<갑> 후보 공천이 유력하다. 하지만 부평<을> 공천은 안개 속을 헤매는 분위기다.

20년 넘게 부평에서 정치를 하고 있는 조 위원장의 조직력과 인지도는 상당한 수준이라 같은 당 내에서 경쟁자가 없는 정도다. 14·15대 국회의원을 지낸 조 위원장은 지난 1997년  대선에서 이회창 한나라당 전 총재가 당선되면, 16대 국회 입성 시 건교부 장관 영입설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조 위원장은 16대 총선에서 박상규 전 의원에게 패배의 쓴맛을 보았으며, 17대 총선에서도 정치 신인인 문병호 현 의원에게 패배를 당했다. 당시 시대 흐름 등을 고려하더라도 두 번의 패배는 정치적 치명타임이 분명했다. 더욱이 조 위원장은 90년 당시 민자당 소속 국회의원으로서 구시대적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조 위원장은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를 탄생시킨 주역 중 한 명으로 꼽히고 있어 총선 후보 공천이 유력하다.

조 위원장은 이 당선자와 14·15대 국회의원으로 같이 활동했으며, 씨이오(CEO) 출신의 자수성가형이다. 특히 조 위원장은 대선 후보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이 당선자를 지지하며 인천에서 이 당선자 지지 세력을 모아나갔다. 당 내에서 이 당선자와 박근혜 전 대표의 박빙 승부가 이뤄지고 있는 속에서 조 위원장은 이 당선자의 손을 들어준 것이다. 이로 인해 이 당선자는 조 위원장에게 남다른 고마움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선 후 이 당선자는 한나라당 시·도당 위원장, 지역구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과 함께 한 자리에서 ‘조 위원장 당선을 위해서라면 부평 방문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적극적인  조 위원장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조 위원장 측근은 “이 당선자와의 인맥과 인지도·조직력 등 모든 면에서 다른 후보에 비해 앞선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자만하지 않고 차분히 총선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진영광 한나라당 부평<을> 당협 위원장은 속앓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높은 당 지지율만을 믿고 도전장을 내미는 인물들이 많아지면서 공천 여부가 자칫 불투명할 수도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여러 가지 잡음이 발생할 수도 있고, 그것이 총선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부평<을> 지역구에 한나라당 소속으로 예비후보로 등록한 인물은 진 위원장 외에 천명수 전 인천시 부시장·구본철 전 케이티(KT) 상무가 있다. 하지만 이들 외에도 2~3명이 더 당 후보자 공천 경쟁에 나설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어 부평<을>은 안개 속으로 빠져 들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