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업 1년도 안됐는데 선정…특혜 논란


인천시가 안상수 인천시장 동생과 인천시 의회 의장단과 친분관계에 있는 자가 운영하는 음식점을 명품음식점으로 선정해 특혜 논란이 일고 있다.

시는 지난해 11월 말 2009 인천세계도시엑스포와 인천 방문의 해, 2014 인천아시아경기대회를 앞두고 인천 명품음식점 6곳을 선정했다.

시 ‘명품음식점 선정위원회’는 인천시 산하 10개 군·구에서 선정된 38곳의 음식점을 대상으로 위생관리 수준과 맛, 서비스, 예약·언어소통, 외국인 이용도, 볼거리, 즐길 거리 등을 평가해 최종 6곳을 선정했다.

시는 명품음식점으로 선정된 음식점을 국제 수준의 음식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간판 제작을 지원하고 홍보용 소형책자를 제공하며, 식자재 구입비용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명품음식점으로 선정된 곳은 중구(1)·연수구(3)·남동구(1)·부평구(1) 등 모두 6곳이다.  
문제는 시가 선정한 명품음식점 중 연수구의 A 음식점은 안상수 시장 동생이 운영하는 음식점이고, 중구의 B 음식점은 인천시 의회 의장단과 친분관계에 있는 인사가 운영하는 것이라는 데 있다. 

더욱이 안 시장 동생이 운영하는 A 음식점은 개업한지 1년밖에 안 돼 특혜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7일 “시장 동생이 인천지역에 고급 음식점을 낸 것도 눈총을 받을 만한 일인데, 시 지원을 받는 명품음식점으로 선정된 것은 더욱 이해하기 힘든 일”이라며, “시의 지원을 받는 명품음식점으로 선정한 것은 안 시장이 동생이 운영하는 음식점에 특혜를 줘 지원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인천시 의회 의장단과 친분관계에 있는 인사가 운영하는 음식점이 명품음식점으로 선정된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며 “명품음식점의 선정이 인천시의 힘 있는 정치인들에 의해 좌우되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금석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특혜 선정 의혹을 받고 있는 음식점에 대해 명품음식점 지정을 철회할 것을 시에 요구하며, 선정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명품음식점 선정을 계속적으로 문제 삼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