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햄버거 등은 비만의 원인이며,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줄이는 것이 좋다.

두 달이 되는 긴 겨울방학동안 아이들 뒷바라지를 어떻게 하나 걱정이 앞선다. 특히 겨울방학은 추운 날씨로 밖에서 놀지 못하고 집안에 있는 경우가 많아 자칫 아이들 비만이 생길 여지가 많다.

이미 비만인 자녀를 둔 부모의 걱정은 더하다. 겨울방학 건강한 생활습관과 건강 식단을 이용한 아이들의 비만예방과 관리방법을 알아보자.

어린이 비만은 한번 발생하면 치유하기 힘들기 때문에 성인 비만보다 더 심각하다. 비만인 아이들의 지방세포수는 보통 아이들보다 많으며, 이 세포수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커서도 비만이 될 가능성이 아주 높아진다. 특히 성장기의 아이들 비만은 단지 과다한 체중문제 뿐 아니라 심리·정서적 문제까지 일으킬 수 있다.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체형의 변화와 운동능력 저하에 따른 열등감은 친구들과 어울리기 싫어하는 두려움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비만이 염려되는 아이들은 보통 다른 아이들보다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데, 특히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저녁식사를 많이 먹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 식사 속도가 빨라 음식물을 단시간에 많이 먹게 된다.

또한 신체를 많이 움직이는 활동을 하기보다는 오랜 시간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해 에너지 소모가 적은 생활을 반복하면 그만큼 체증이 늘어 비만하게 된다. 

손쉬운 패스트푸드는 비만의 원인

비만 탈출을 위해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식단 조절이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곡류·어육류·채소·지방·우유·과일군 등 모든 식품군과 5대 영양소를 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러 음식을 골고루 맛보게 한다는 기분으로 식탁을 꾸미면 된다. 햄버거·피자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패스트푸드는 비만의 원인이 되며, 건강에도 좋지 않으므로 서서히 줄여 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소아비만 해결에 식습관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이다. 운동하면 체내에 저장됐던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돼 체중이 줄어들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신진대사가 증가돼 칼로리 소모가 늘어난다. 비만으로 인해 생기는 고혈압·당뇨병·동맥경화 등에 대한 위험도 준다. 아이가 좋아하는 운동을 찾아하거나, 가족이 함께 동네 공원을 산책하고 주말을 이용해 낮은 산을 오르는 등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실천 위해 가족 도움 필요

하지만 이러한 식사요법이나 운동요법을 효과적으로 시행하려면 아이가 의욕을 갖고 실천하도록 하는 것이 관건이다. 우선 아이가 비만으로 어떤 부분에서 힘든지, 건강을 위해서 체중 감소가 왜 필요한지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 스스로가 동기를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이의 비만을 예방하거나 비만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가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아이에게만 식이요법이나 운동을 요구하거나 강요한다면 아이는 쉽게 지쳐 금세 포기하는 일이 잦아진다. 따라서 부모와 가족들이 아이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식단 조절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함께 정해 실천하거나, 하루에 30분 이상씩 운동을 하는 등의 약속을 하고 다 같이 지켜야 한다.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보건소나 가까운 의료기관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아이의 식사기록과 활동기록을 점검받고 아이에 맞는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는 것도 중요하다.


◈ 비만관리 식사요령 ◈


▶하루의 식사는 균형 있게 규칙적으로 먹도록 한다.
▶설탕·꿀 등의 단순당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음식을 피한다.(사탕·탄산음료·케이크·초콜릿 등)
▶기름기가 많은 고기·생선·튀긴 음식은 피한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피자·햄버거 등 패스트푸드 식품과 가공식품은 적게 먹도록 한다.
▶음식이 짜거나 매우면 식욕이 더 자극되므로 싱겁게 먹는다.
▶식사는 정해진 시간에 하고, 간식과 과식을 피한다.
▶혼자 식사하는 것을 피한다. 다른 사람과 같이 이야기를 하면서 식사하면 먹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과식하지 않는다.
▶식사일기를 쓴다. 매일 매일의 식사기록은 체중조절 목표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