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활용


시설 종사자·청소년·아동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여성폭력예방 동영상이 제작돼 교육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여성폭력 예방의식을 강화하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교육대상별로 맞춤형의 교육 영상물을 제작·배포한다고 12월 26일 밝혔다.

이번에 제작된 영상물은 ▲교육기관·여성·장애인 관련 시설 종사자를 위한 ‘시설 내 성폭력, 감출 수 없는 진실’ ▲중고교생과 보호자를 위한 ‘가정폭력, 침묵과 고통을 넘어서’ ▲13세미만 아동과 보호자를 위한 ‘우리아이에게 생긴 일’ 등 총 3종류다.

‘시설 내 성폭력, 감출 수 없는 진실’은 최근 발생되고 있는 시설 내에서의 성폭력사건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시설 유형별 사례와 전문가의 토론형식으로 시설 내 종사자들이 알아야 할 성폭력 신고의무제도와 대상자별 보호조치, 피해 징후에 따른 대처요령 등을 담고 있다.

‘가정폭력, 침묵과 고통을 넘어서’는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의 개정(2006년 10월 시행)으로 초·중·고교에서의 가정폭력 예방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학교현장에서 활용할 교육 자료로 개발됐다. 중·고교생을 주요 대상으로 가정폭력 피해 시 대처요령과 피해자 지원 시스템이 담겨 있으며, 강의자료(PPT)와 해설서를 포함해 학교현장에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됐다.

‘우리아이에게 생긴 일’은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아동성폭력 관련 내용을 드라마 형식으로 구성해, 13세 미만 아동을 돌보는 교사·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아동 성폭력 발생 사례를 중심으로 아동성폭력의 특징과 피해 발생 시 대처요령 뿐 아니라, 아동 성폭력 예방을 위해 학부모가 유의해야 할 내용이 담겨 있다.

조성은 홍보관리관은 “기존 성폭력·가정폭력 교육영상물이 주로 성인피해자 또는 상담원을 대상으로 한 일반적 내용의 자료였다면, 이번 동영상자료는 학교와 장애인 관련 시설 종사자, 중·고교생, 아동과 보호자 등 교육 대상을 분류해서 제작해 교육의 실효성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영상자료는 여성가족부 홈페이지(www.mogef.go.kr)에서 누구나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다.


※ 여성폭력 예방교육 영상자료 다운받는 곳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www.mogef.go.kr) → 고객맞춤서비스 → 도움이 필요한 여성 → 자료실 → 가정폭력/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문의·여성가족부 인권보호팀 02-2100-6880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