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민 의견 충분히 담아내야”

최근 인천시는 2008년 반환예정인 부평미군기지 토지 활용 방안에 대해 우리 구를 비롯해 시 산하 기구 및 부서의 의견을 청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는 부평미군기지 15만평 중 ‘신촌근린공원(가)’으로 고시된 9만6천평을 제외한 나머지 5만평에 대해 지난 6월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에 착수, 시 산하 기구 및 부서의 활용 방안 의견을 취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평미군기지를 소재하고 있는 우리 구에도 지난 10월말 자료를 요청, 구에서는 구청 각 부서에 필요한 시설을 검토하고 의견을 제출하라고 지시, 미군기지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출 받았다.
시 도시계획과 담당자는 “현재 토지 이용계획 수립을 위해 의견을 취합하는 수준”이라며 지금까지 모아진 의견 중에는 교육청이 요구한 초·중·고등학교 부지와 소방청이 요청한 소방서 신설 등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 구에서는 야외 공연장, 어린이 안전 교육장, 구민회관, 사회복지시설, 종합의료 시설 등의 부서별 의견을 취합해 시에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는 모아진 의견을 가지고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한 후 시민·사회단체 및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어 계획을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또한 논란이 일었던 미군기지 터에 종교대학원 신설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논이 된 적이 없지만 큰 면적을 차지하고 있지 않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인천참여자치연대 박인규 사무처장은 “시는 계획을 수립하기 이전에 시민들의 의견을 다각도로 청취해야 한다”고 지적한 뒤, “앞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모으는 과정이 절대로 요식 행위에 그치는 수준이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