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맞서 상인대책위 구성 추진


▲ 21일 열린 상인간담회에 참여한 상인들이 대형마트 확산에 따른 지역상권 위축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최근 대형마트 확산으로 중소유통업계의 매출이 크게 준데다 내수경기 역시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어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형마트의 입점을 제한하고 영업시간을 조정하는 등 중소상인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대형마트로 확산으로...중소유통 93.2% 매출감소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9월 슈퍼마켓·체인사업·재래시장 등 중소유통업체 147개 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소유통업체 대형마트 영향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소유통업체 93.2%가 대형마트의 확산으로 매출이 줄고 고객이 감소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74.8%는 경기가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특히 경기악화의 가장 큰 요인으로 대형마트 확산을 꼽았다. 조사업체 중 경기가 악화됐다고 응답한 이들은 악화된 요인으로 67.3%가 대형마트의 확산이라고 답했고, 경기침체(17.0%), 신용카드 수수료 부담(7.5%), 경쟁심화(5.4%)가 그 뒤를 이었다.   

또한 시설·경영현대화사업 지원, 공동물류센터 건립 등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해서는 59.5%가 시장활성화에 효과가 있다고 응답했으나, 중소유통업과 재래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대형마트 확산방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2년 전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이 조사한 자료와 유사하다. 당시 조사에 따르면, 조사업체의 86.2%는 영업환경이 악화됐고, 93.6%는 대형마트로 인해 매출감소가 있었다고 응답했다. 중소유통의 영업환경 악화와 대형마트로 인한 매출감소는 해를 거듭할수록 늘고 있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부평에서 상인들이 부평상권을 지켜야한다고 직접 나섰다.

상인간담회 개최…대책위 구성 합의


지난 21일 수요일 부평5동사무소에는 부평종합시장·진흥종합시장·경남종합상가·지하상가·문화의거리·테마의거리 상인회 등 지역상인 20여명이 모여 대형마트 규제 및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상인 간담회를 열었다.

이들은 “문화의거리도, 테마의거리도, 지하상가도 다 같은 재래시장이며 다 같은 지역상권”이라며 “우리 힘이 절대 작지 않다. 우리가 모이면 지금처럼 당하지 않을 수 있다. 타 지역에서는 지차제가 나서서 대형마트와 소송까지 가는 싸움을 벌이는데, 우리는 그동안 대형마트에게 각개격파 당해온 셈이다. 이제는 우리의 생존권을 우리가 지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모인 부평지역 상인들은 대형마트를 규제하고 지역상권 발전을 위한 부평지역 상인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데 의견을 모으고, 이른 시일 내로 더 많은 상인들이 다시 모여 대책에 대한 구체적 논의를 진행키로 했다.

부평시장상인회 이상복 총무는 “오늘 자리에 못 오신 상인회도 있는데, 대형마트 입점은 어느 한 곳 시장에게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 삼산시장·갈산시장·십정시장 등 부평 지역 전체 상인들이 이 문제에 대해 같이 논의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며 “부평에서 만큼은 상인들이 나서 지역상권의 몰락을 가져오고 불공정거래행위로 지역경제를 파탄내고 있는 대형마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역마다 편차가 있긴 하지만 그동안 중소유통업자들은 ▲국회 계류 중인 법률안의 조속한 입법화 ▲도시계획·건축허가·영향평가 등 지자체의 조정, 심의 권한 강화 ▲공동물류센터 건립 시 민간자본 부담 완화 ▲유사점포간 합병, 영세한 중소유통업체의 공동점포화 등 조직화·협업화 촉진 ▲유통물류합리화 자금지원 확대(현행 300억원 → 조정 500억원) ▲중소유통활성화기금 1000억원 조성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