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 사업장 생산차질 부담 커 보완 필요


경인지방노동청 인천북부지청은 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사업 지원금을 받은 사업장의 재직 노동자 훈련프로그램이 노동자의 직무향상에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최근 밝혔다. 

인천북부지청에 따르면, 지난 9월 부평·계양 지역 사업장을 대상으로 노동부의 재직자 훈련프로그램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40.3%는 재직자 훈련프로그램이 직무향상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답했으며, 51.4%는 약간 효과적이라고 답해 91.7%가 직무향상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응답 사업체의 74%인 151개 업체는 앞으로도 직무향상 훈련에 참가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희망하는 훈련분야는 세무회계와 노무관리 등 사무관리 분야가 41%로 가장 많았다. 기계장비분야(14%), 정보통신분야(12%), 관리자 과정 등 계층별 교육, 산업응용분야가 그 뒤를 이었다.

훈련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사업체는 25.6%이며, 그 이유는 생산차질에 대한 부담으로 실시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61%, 적합한 훈련기관과 과정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13.5%로 나타났다. ‘생산차질에 대한 부담’이라고 응답한 업체를 보면 50인 미만 사업장이 가장 많아 규모가 작은 사업장일수록 훈련 프로그램 참가로 인한 생산차질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돼 이에 대한 보완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관련 인천북부고용지원센터 직업능력개발 팀장은 “원격훈련기관을 발굴하고 주말·야간 과정을 다수 개설해 사업장에 재직자 훈련과정을 주기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며 “중소기업직업훈련컨소시엄 운영기관(한국폴리텍Ⅱ대학) 등과 연계해 수요가 많은 재직자 훈련과정이 지역 내에 개설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