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이후 목표 정화농도 더 낮출 수 있는가?"

▲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정문에 시민들의 요구사항을 담은 피켓이 붙어있는 모습.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맹독성폐기물 주한미군처리촉구 대책위원회가 2일 국방부에 부평미군기지 환경정화와 관련된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앞서 지난달 26일 국방부와 환경부는 부평구청에서 '캠프마켓 환경정화 주민공청회'를 열고 다이옥신의 정화 목표를 100pg-TEQ/g의 농도로 하고,  ‘열탈착+토양세척’, ‘지하매립(차폐)’ 방식의 정화 방안을 제시 했다.

주민공청회 당시 환경단체와 주민들은 테스트를 진행한 후 100pg-TEQ/g이하의 농도로 정화기준을 재설정 할 수 있냐고 질의했지만, 국방부는 “기준에 맞춰 장비 설계 등을 들여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그보다 더 낮은 농도로 정화 할 수 있다면 계속 노력 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은 “미군기지 대책위가 따로 목표를 설정하진 않았지만, 원칙적으로 농도는 0이어야 한다”며 “시민참여위원회에서도 목표를 100pg-TEQ/g으로 하되 테스트 이후 재설정 하는 것을 얘기 했었는데 국방부가 그 내용조차 받아드리지 않는 눈치였다”고 말했다.

이에 미군기지 대책위는 “테스트를 진행한 후 국방부가 제시한 정화목표인 다이옥신 농도 100pg-TEQ/g 미만보다 농도를 더 낮출 수 있다는 가능성이 확인된다면, 더 강한 기준으로 정화목표를 재설정 할 수 있느냐”고 공개질의를 하고 국방부의 확실한 답변을 달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국방부와 환경부가 다이옥신 정화목표로 제시한 100pg-TEQ/g농도가 인체에 노출 됐을 시 위해성이 없다는 근거가 미흡하고, 시민참여위원회의 위상과 역할을 자문기구 정도로 설정한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도 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들의 건강권, 환경권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책무가 있다. 군 기지로 사용된 미군기지에서 다이옥신이 확인된 만큼, 국방부는 위해성에 대한 명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주한미군의 책임을 요구하는 등 다이옥신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함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공개질의서에 답변 기한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녹색연합 박 사무처장은 "다음 주 중으로 답변을 달라고 다시 한 번 요청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