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출자동의안 시의회 심의 결과 주목

▲ '송림초교주변 뉴스테이 반대 원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29일 인천시청에서 특혜 의혹에 휩싸인 인천도시공사의 뉴스테이 사업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특혜 의혹에 휘말린 인천도시공사의 송림초교주변 뉴스테이사업 출자계획을 규탄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집회가 29일 인천시청에서 열렸다.

인천시는 이달 초 시의회에 인천도시공사의 ‘송림초교주변 뉴스테이사업 부동산 펀드 자본금 출자 동의안’을 제출했다. 그러나 선정 과정에서 출자계획을 미리 밝히지 않았고, 애초 밝힌 20%의 출자범위를 넘어서 43%에 달하는 410억원을 출자해주는 것이라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송림초교주변 뉴스테이 반대 원주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입장문에서 “의혹에 휩싸인 뉴스테이사업은 거주민의 안정적인 재정착을 보장하지 않아 주객이 전도된 꼴이다”라며 “도시공사는 원주민 보호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자 뉴스테이 반대 비대위 위원장은 “시민 혈세 410억을 투자해놓고 2030년에 회수한다는 계획은 불합리하다”며 “원주민 이주대책이 부족한 것도 문제지만, 주민 복지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재개발 사업을 정당한 원칙을 지키지 않고 급하게 처리해 특혜 의혹을 받는 것이 더 큰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김종호 중ㆍ동구 평화복지연대 운영위원도 “410억 출자가 사업자에게 과도한 특혜가 아닌지 시의회 상임위와 본회의에서 꼼꼼한 검증이 필요하다”며 “시는 원주민들에게 적정한 보상가를 보장해야 하며, 보상금 7000만원도 되지 않는 주거취약계층의 복지 대책을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송림초교주변구역 뉴스테이사업 부동산 펀드 출자 동의안’은 30일 기획행정위원회에서 심의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