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부고용지원센터, 맞춤식 채용대행서비스


많은 기업들이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인천북부종합고용지원센터(이하 북부고용지원센터)가 관내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식 우수인력 채용대행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해 중소기업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채용대행서비스란 고용지원센터가 근로자를 모집하는 기업을 대신해 구인정보 홍보에서부터 서류전형·1차 면접·적성검사 등의 채용 관련 업무를 대행함으로써, 기업의 시간·경제적 비용을 지원하고 빠른 시일 내 우수인재를 채용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이에 지난 3월 북부고용지원센터는 썬스타특수정밀을 대상으로 채용대행서비스를 시범 실시했다. 당시 썬스타특수정밀은 수출물량 증가에 따라 기계조립분야에 10명을 채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던 터라 이를 북부고용지원센터에 신청했다. 

북부고용지원센터는 인터넷 광고와 구직자와의 일대일 전화연락 등을 통해 썬스타특수정밀의 근로조건과 작업여건 등에 대해 안내해 구직자를 모집한 후 기업의 요구조건에 맞는 구직자 8명을 선별했고, 썬스타특수정밀은 이 중에서 6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번 채용대행서비스를 통해 취업한 이상철씨는 “사전에 적성검사 등을 통해 나의 능력에 적합한 기업을 선택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말한 뒤 “야간 작업자를 위한 통근버스가 별도로 운영되는 등 근로조건이나 작업환경도 좋아 만족한다”고 취업 소감을 밝혔다.

이씨를 채용한 이원구 썬스타특수정밀 총무부 주임도 “실력 있는 인재를 찾기 위해 유료 광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인 노력을 해도 우수 구직자 채용에는 항상 어려움을 느꼈는데, 이번 채용대행서비스를 통한 구인 절차나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다”며 “앞으로도 계속 이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북부고용지원센터는 채용대행서비스를 신청한 기업이 일정기간(1~6개월) 구직활동을 한 지원자를 채용하는 경우에는 장려금(12개월 동안 월 15~60만원)을 지급함으로써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채용대행서비스 신청을 희망하는 구인업체는 북부고용지원센터 취업지원 2팀(540-5816~22)으로 방문하거나 홈페이지(www.work.go.kr)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