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주민들 민원 폭발 … 심의 불참 시의원에 ‘불똥’

인천항만공사가 북인천복합단지(서구 경서동 소재 82만 5000㎡ 규모)를 민간업체 컨소시엄에 수의계약으로 매각하자, 인근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매각 과정이 불투명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는 국민 청원을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28일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북인천복합단지의 민간업체 수의계약 체결 과정의 투명성 조사를 요구한다’는 국민청원이 올라왔다. 오후 3시 30분 현재 1482명이 청원에 동참했다.

청원 내용을 보면 ‘인천항만공사의 수의계약이 입찰공고와 함께 바로 체결됨으로 인해 서구의 많은 주민들로부터 논란이 되고 있으며 유력 정치인의 사조직이 개입됐다는 뒷말이 있어 철저한 조사가 요구된다’고 적혀있다.

또한 청원자는 ‘북인천복합단지에 수출용 자동차매매단지가 조성될 경우, 도색 과정에서 발암물질 발생, 정비과정에서 유해물질 관리 등 50만이 넘는 서구 주민들의 주거에 심각한 환경 피해가 예상되기에 매각 과정이 투명했는지 철저하게 조사해달라’고 했다.

청라지역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청라총연)도 지난 27일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들을 만나 매각 관련 정보공개와 계약 철회를 요구했다.

이 자리에서 청라총연은 “민간 공고를 내자마자 선착순 입찰로 2시간 만에 226억원의 계약금이 바로 들어온 것은 이미 짜여진 각본대로 돌아갔다는 의구심이 든다”며 “매각 대상에 인천폐차사업소 등이 포함돼 중고차 매매단지나 폐차처리사업장이 들어올 우려가 있고 민간 컨소시엄이 건설업 위주의 중소기업으로 이뤄져 4500억원 정도로 추산되는 개발 투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또한 청라 주민들은 인천시와 국민신문고 등 관계기관에 릴레이 민원을 넣고 있으며, 감사원에 감사 청구 민원도 제기할 예정이다.

이에 앞선 23일 오전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인천경제청의 북인천복합단지 매입 동의(안) 심의를 미뤘다. 그러자 인천항만공사는 23일 오후 선착순 수의계약 공고를 냈고 2시간 만에 민간에 매각했다. 인천항만공사와 인천경제청이 8개월 동안 북인천복합단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해 개발려고 토지 매매 협상을 벌여왔는데, 심의가 미뤄지자 바로 매각 절차를 진행한 것이다.

청라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인천항만공사는 “매각 과정의 문제는 없으며 민간 컨소시엄에서 중고차 매매단지나 폐차처리사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23일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에 서구지역 시의원 2명이 불참했고 이로 인해 산업경제위원장이 심의를 미뤘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이들에게 불똥이 튀고 있다.

청라총연은 28일 해당 시의원 2명에게 사실 관계 확인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북인천복합단지 매매 관련 심의에 불참한 사유와 민간 컨소시엄과 사전에 접촉이 있었는 지 여부 등을 해명해달라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