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오피스 공실률 고려해 적정가에 매각” 의혹 일축

박근혜 정부 때 ‘친박(=친박근혜)’ 유력 정치인이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매각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이 보도돼 파문이 일고 있다. 포스코건설 사옥은 2016년 9월 부영주택에 3000억원에 매각됐다.

<시사저널>은 1월 29일 ‘친박 서청원 자유한국당 국회의원과 같은 당 이우현 의원이 뇌물을 받은 대가로 포스코건설의 송도 사옥 매각과 관련해 포스코 쪽에 전방위적인 압력을 행사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자본금 10억원 회사가 3600억원짜리 부동산 경영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건설은 이명박 정부 때 포스코건설 본사 인천 이전에 따라 추진된 사업이다. 송도 국제업무단지(=1ㆍ3공구) 사업 시행자는 송도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 미국 게일사와 포스코건설 합작)이고, 시공사는 포스코건설이다.

NSIC는 국제업무단지 개발 초기에 개발 사업이 더딘 상태에서 포스코건설이 본사를 송도로 이전한다고 하자, 이를 개발 호재로 여기고 국제업무단지 부지 일부를 포스코건설에 매각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2006년 12월 송도 국제업무단지 중 F1부지(1만 1410㎡)를 포스코건설 사옥용 부지로 106억원에, D6ㆍ9ㆍ10부지(9만 9282㎡)를 포스코건설 사원아파트 부지로 1654억원에 각각 공급하는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그 뒤 포스코건설은 2008년 9월 테라피앤디(Terra P&D)와 합작해 자본금 10억원으로 시행사인 피에스아이비(PSIB, Posco E&C Songdo International Building)를 설립해 송도 사옥을 건설했다. 지분 구조는 포스코건설 49%, 테라피앤디 51%였다.

PSIB는 하나은행과 KB투자증권에서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3600억원을 마련해 공사(공사비 약 2700억원 추산)를 진행했다. 준공 후 건물은 PSIB의 소유가 됐고, 포스코건설은 연간 임차료로 약 120억원을 PSIB에 지급하기로 했다.

포스코건설 사옥이지만, 건물 소유주인 PSIB의 대주주 테라피앤디가 송도 사옥의 경영권을 행사했다. 테라피앤디는 2007년 11월 자본금 1억원으로 설립한 법인이었다. 2008년 10억원으로 증자했지만, 자본력과 부동산 신탁ㆍ시행ㆍ임대 등의 경험이 부족한 회사가 5억원을 투자해 3600억원 규모 건설 시행사의 대주주가 됐고, 사옥 경영권까지 갖게 됐다.

포스코건설, “상장 대비 부채비율 문제로 특수목적법인 설립”

테라피앤디는 자본금 5억 1000만원만 내고 자금조달과 임대분양에 리스크 없이 5년간 포스코건설로부터 임대료 수익을 안정적으로 챙길 수 있었다. 이때부터 의혹이 나오기 시작했다.

당시 송도 개발업계에선 “이건 땅 집고 헤엄치기보다 쉬운 사업이었다. 누군가 테라피앤디를 지배하고 있으면 포스코건설로부터 수익을 안정적으로 챙길 수 있는 구조였다”라고 입을 모았다.

포스코건설은 의혹을 일축했다. 당시 기업공개(=IPO, 상장)를 앞두고 있었기에 직접 건설하지 않고 특수목적법인(SPC) PSIB를 설립해 도급으로 건설했다고 밝혔다.

직접 개발 시 대출에 따른 부채비율 상승으로 상장에 악영향이 미치는 만큼, 이를 해소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지분을 49% 확보한 것은 51% 확보할 경우 계열사가 되기 때문에 결국 부채비율 상승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수천억원 대출로 부채비율이 상승하는 만큼 이를 방지하기 위해 PSIB를 설립했다”고 했으며, 테라피앤디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시 송도에 외국인 투자를 유치하는 데 강점이 있다고 해서 선정했다”고 말했다.

포스코건설 사옥 매각 압력행사 정황 녹취록 파문

포스코건설은 매해 임차료 120억원을 PSIB에 지급하기로 하고 2010년 7월 송도 사옥에 입주했다. 그 뒤 2016년 6월 PSIB와 포스코건설 간 임대차 사업협약이 만료된 후 포스코건설은 대위변제로 사옥을 매입한 뒤, 같은 해 9월 부영주택에 3000억원에 매각했다.

그리고 최근 이 매각 과정에 구속된 자유한국당 이우현 국회의원과 서청원 의원이 개입해 압력을 행사했다는 정황이 보도돼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두 정치인과 더불어 송도 사옥 매각 관련 핵심 인물로 알려진 사람은 박아무개씨다. 박씨는 2014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대표 선거 때 서청원 의원 쪽에 불법정치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샀고, 이우현 의원에게도 뇌물을 전달한 인물로 알려져 있다.

<시사저널>이 29일 공개한 박씨의 녹취록을 보면, 이우현 의원과 서청원 의원은 황태현 당시 포스코건설 사장(현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과 권오준 포스코 회장에게 압력을 행사한 정황이 드러난다.

이우현 의원 “내가 전화 문자까지. 벌써 세 번 (황 사장에게) 보냈잖아요, 문자를. 두 번 보냈고, 그때 또 한 번 보냈고. 포스코에서 당연히 해줘야 될 거고. 왜 그렇게 하느냐고(문자를 보냈다). 우리 경찰 애들하고 이렇게 했는데, 밥 먹다가 점심 때 그 문자가 다 잘못되면, 지금 포스코 같은 데는 다 체크하니까, 될 수 있으면 문자로 그런 거 하면 나까지 (기록이) 남아 있으니까. 전화는 해도 관계가 없는데, 문자는 안 하는 게 좋겠다고”

이우현 의원 “어제 만나본 친구는 제가 전화를 받았어요. 국정원에서. (국정원 직원이 황 사장에게) ‘이렇게 좀 정보망에서 안 좋은 것 같다. 포스코가 해야 될 일이 없는 것 같은데, 왜 그러냐’ 그러니까 (황 사장이) ‘지금 빨리 정리하려고, 그거 때문에 여러 군데서 정리하려고 지금 거의 인제 좁혀나가고 있다’ 그렇게 얘기를 했다고 그러더라고요. (국정원 직원이) ‘저희까지 보고되면 더 안 좋고, 이런 게 자꾸 금방 보고된다. 정리해라’ 그랬더니 황 대표가 ‘아이고, 알았다’고, ‘중요한 사람이 연락 와서 지금 잘 정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회장(=권오준 포스코 회장)한테도 자기가 보고를 했대요. 먼저 사람들이 잘못한 거에 대해서 보고를 했고”

녹취록을 더 보면, 이우현 의원은 서청원 의원과 함께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매각을 위해 권오준 포스코 회장을 직접 만났다.

이우현 의원 “지금 막 식사하고 한시 반에 헤어져가지고. 대표님(=서 의원) 하고 (권 회장과) 같이 셋이서. 대표님이 인제 뼈 있게 한마디 그냥 하시고, 나머진 제가 나오면서 추가로 더 좀 했고요. 대표님이 또 ‘피해가 안 가고 억울하지 않게 잘 끝냈으면 좋겠다’는 걸 말씀했어요. (서 의원이) ‘빠른 시일 안에 좀 해라, 이게 시간도 없고, 또 산다 그랬을 때 얼른 해야지. 먼저 같은 걱정을 좀 덜어드리는 거 아니냐. 인제 이렇게(=매각) 하면 오히려 더 부담이 없는 것 아니냐’ 그랬더니 (권 회장이) ‘잘 알겠다’고 그랬어요. 앞으로 자기(=권 회장)가 많은 부탁을 드리겠다고 헤어졌어요”

“포스코건설 사옥 매각에 이명박ㆍ박근혜 정부 합집합”

그 뒤 포스코건설은 송도 사옥을 부영주택에 매각했다. 매각 금액은 3000억원이다. 포스코건설은 사옥 건설을 위해 PSIB를 통해 3600억원을 마련했는데, 600억원을 손해 본 셈이다.

이와 관련해 다스(DAS) 지분을 매입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임을 밝히겠다며 ‘플랜 다스의 계(plan Das의 契)’를 주도하고 있는 안원구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사무총장(전 대구지방국세청장)은 지난 1월 26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개입 가능성을 언급했다.

안원구 사무총장은 “부영주택은 주택도시기금 등에서 특혜를 받았고 2015~2016년 알짜배기 건물 6개를 잇달아 사들였다”며 “3조원에 가까운 돈을 갑자기 부동산 사는 데 쓸 수 없고, 다른 혜택까지 받은 걸 보면 상식적인 거래가 아니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안 사무총장이 의혹을 제기한 부동산 6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내놓은 삼성생명 건물, 삼성화재 본관, 포스코건설 본사(=송도 사옥), 하나외환은행 을지로 본관, 옛 대우자동차판매 부지(=송도테마파크 부지)를 가리킨다.

안 총장은 “확실한 증거가 있는 것은 이명박 정부와 최순실, 박(근혜) 전 대통령 사이에 공통 합집합이 있다는 것이다”라며 “사실 포스코는 이명박 정부 때 부실회사를 비싼 돈을 주고 사는 등, 전 정권과 특징(적 관계)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포스코건설은 이 같은 의혹 제기를 전면 부인했다. 대위변제와 매각은 사업협약 종료와 유동성 확보를 위한 조치라고 했으며, 매각금액은 2016년 당시 송도의 오피스 시세 등을 고려하면 적정한 금액이라고 했다.

포스코건설, “오피스 공실률 고려해 적정가에 매각”

포스코건설 사옥은 테라피앤디와 포스코건설이 합작해 설립한 PSIB가 3600억원을 대출받아 시행하고, 포스코건설이 이에 대한 지급보증과 시공을 맡아 건설했다. 그리고 앞서 얘기한 것처럼 포스코건설이 매해 임차료 120억원을 내기로 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포스코건설과 테라피앤디는 2016년 4월 30일까지 건물(=송도 본사)을 매각해 프로젝트 파이낸싱 대출 3600억원을 상환하고, 공동 사업을 6월 30일까지 종료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사업 종료에 따라 지급보증을 선 포스코건설이 3600억원을 대위변제했다. 테리피앤디의 PSIB 지분 51%에 포스코건설이 질권을 설정했기 때문에 이 지분 또한 포스코건설 지분이 돼, PSIB는 포스코건설이 지분을 100% 보유한 회사가 됐다.

3600억원에 사옥을 매입한 포스코건설은 부영주택에 3000억원에 매각했다. 당시 테라피앤디는 송도 사옥을 4000억원 이상에 매각할 수 있었는데 국정농단 주범인 최순실과 포스코건설이 헐값에 매각했다고 주장했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테라피앤디는 고액에 팔아서 수익을 남기고 싶었을 것이다. 그래서 포스코건설한테 10~20년 동안 임차료를 지급하라고 요구했다. 게다가 임차기간이 끝나면 포스코건설이 되 매입할 것을 요구했다. 부당한 무리한 요구였다”고 말했다.

매각대금의 적정성은 여전히 논란이다. 적자라면 최소한 매입한 3600억원에 매각해야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게다가 포스코건설은 해당 부지를 약 100억원에 매입해 개발했는데, 매각 당시 8년 만에 약 900억원으로 상승했다. 이 같은 지가 상승률을 고려하면 매각대금 3000억원 적정성은 여전히 논란거리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또, “당시(=2016년) 포스코건설의 적자가 7000억원 규모였다. 이 때문에 부채를 계속 떠안을 수 없는 상황이었고, 매각을 통해 부채를 줄여야했다”며 “당시 송도 오피스 거래가격과 공실률 등을 고려하면 적정가격에 매각한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당시 PSIB에는 약 600억원 규모의 현금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3000억원에 매각하더라도 이 600억원이 있으니 포스코건설 입장에선 손해가 없는 셈이다. 즉, 포스코건설은 손해가 없지만, 부영주택은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는 셈이다. <인천투데이>은 포스코건설 사옥 매각 의혹에 대해 30일 부영주택 쪽에 반론이나 해명을 요청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