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비서실장 채용비리에 뇌물수수 혐의 추가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구속된 인천 연수구청장 비서실장(별정직 6급) A(61)씨가 특정인을 무기계약직 공무원으로 채용하는 대가로 금품을 받은 사실이 경찰 조사로 드러났다.

인천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지난 26일 오전 A씨를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구속했다. 관계 공무원 4명과 외부 면접위원 1명도 불구속 기소했다. 지난해 2월 연수구가 무기계약직을 채용할 때 청탁을 받은 A씨가 개입해 B(39)씨가 채용되게 한 혐의다.

이어서 경찰은 29일, A씨에게 뇌물수수 혐의를 추가했다고 밝혔다. B씨 채용이 마무리되자, B씨 채용을 청탁한 B씨의 장인 C(61)씨가 차안에서 A씨에게 현금 1000만원을 건넸다는 것이다. C씨는 과거 연수구에서 청원경찰로 일하면서 A씨와 친분을 쌓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C씨의 계좌에서 1000만원이 한꺼번에 인출된 사실을 확인했고, C씨가 비서실장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자백을 받았다고 밝혔다.

A씨는 C씨로부터 채용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은 사실을 인정했지만, 자신은 무기계약직 채용에서 역할을 하지 않았다며 대가성은 부인했다. 그러나 경찰 조사 결과, A씨가 해당 부서 공무원과 면접위원 등 4명에게 B씨의 면접점수를 채점하지 말라고 지시하고 점수를 1등으로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은 A씨의 죄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지속하고 있다. A씨가 C씨로부터 받은 금품을 어디에 사용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현재까지 이재호(자유한국당) 연수구청장의 관련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구청장은 그동안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인천 1위’를 달성했다고 자랑했다. 그러나 비서실장이 청탁과 함께 금품을 받고 인사에 개입하고, 관계 공무원까지 움직인 사실이 드러났다.

A씨는 이 구청장과 35년 지기로, 연수구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둘은 같은 민간업체에서 일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박남춘)은 29일 성명을 내고 “밀실 보은 인사가 비리로 이어졌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구정 전문가도 아닌 사람을 단지 친분만으로 비서실장에 임명했다”며 “결국 구청장의 밀실 보은 인사가 무기계약직 채용비리로 이어지면서 전형적인 적폐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했다. 또, “이재호 구청장이 이번 인사비리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것은 더 심각한 문제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자유한국당 당직 인사도 도마 위에 오를 전망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9일 이재호 구청장을 연수구갑 당원협의회 운영위원장으로 임명했다. 경찰이 연수구 채용비리 문제로 지난해 12월 구청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한 후에 임명한지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첩보를 접수한 경찰은 12월에 구청장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1월 22일엔 A씨 사전 구속영장을 법원에 신청했다. 법원은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