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감선거 출마예정자 릴레이 인터뷰 ② 임병구 인천예술고교 교사

<편집자 주> 보수 성향 나근형 교육감이 인사비리로 구속된 후 당선된 진보 성향 이청연 교육감마저 뇌물 수수 등으로 구속됐다. 이 때문에 내년 6월 13일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교육감을 더 잘 뽑아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인천투데이>은 독자들의 판단을 돕고자 교육감선거 출마예정자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한다.

두 번째 인물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장 출신으로 2014년 6월 이청연 교육감 당선 후 시교육청에 들어가 정책기획조정관을 맡다가 이달 1일자로 인천예술고등학교 평교사로 돌아간 임병구(53)씨다.

▲ 임병구 인천예술고교 교사.
“이청연 교육감 당선 후 인천 교육의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나근형 교육감 체제에선 경쟁과 수월성 교육이 중심이었다면, 이 교육감 취임 후엔 협력과 균형교육을 중시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시대에도 맞고 미래를 봐서라도 맞다고 생각한다. 방향을 어렵게 전환했기에 이제는 인천 혁신교육 시즌2를 열어야한다. 혁신학교와 교육혁신지구, 마을교육공동체를 더 확대하고 정착시켜야한다.

자치와 분권의 시대이기에 인천시와 시의회, 기초지자체, 시민사회를 망라하는 협력이 필요하다. 그것이 교육감의 역할이며, 그래야 진정한 교육 자치를 펼칠 수 있다. 인천 시민사회단체의 연대체인 인천지역연대 집행위원장을 하면서 시민사회와 진보정당을 아우르는 역할을 했고, 시교육청 장학관과 정책기획조정관을 하면서 시와 시의회, 기초지자체와 협력 사업을 실무적으로 잘 풀어낸 경험이 있다. 교육감이 된다면 이를 바탕으로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임병구 교사는 자신이 협력으로 진정한 교육 자치를 펼칠 수 있는 적임자라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명신여고서 교직 시작, 전교조 활동으로 두 번 해직

1964년 인천 옹진군의 작은 섬 칙도에서 태어난 임 교사는 10세 때 동구 송림동으로 이사와 창영초등학교, 인하대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송도고교를 졸업했다. 중앙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후 1989년 사립학교인 명신여고에서 교직생활을 시작했다. 그해 인천기독청년협의회 회장을 맡기도 했다.

임 교사는 사학재단의 부당함에 맞서 젊은 교사들과 함께 문제제기하다 전교조의 전신인 교사협의회를 만들었고, 교사협의회 소속 교사 징계 문제로 싸움을 벌이다 임용 1년 만인 1990년 3월 14일자로 해직됐다.

전교조 인천지부에서 상근자로 일하다 1998년 10월 인천기계공고로 복직했다. 2009년부터 2년간 전교조 인천지부장으로 활동하며 이명박 정권에 맞서 싸우다 다시 해직됐다. 법원 판결로 2011년 12월 다시 복직했다.

“이청연 교육감, 패러다임 바꿨지만 진정성 부족”

“이청연 교육감이 잘한 일은 인천 교육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꿨다는 것이다. 9시 등교와 상벌점제ㆍ선도부 폐지, 학생 자치활동과 생활문화 개선은 정말 잘한 일이다. 혁신학교와 혁신교육지구를 도입하고, 올해부터 중학교 무상급식을 전면 실시했다. 내년 고교 무상급식이 인천시가 먼저 제안해 된 것이긴 하지만, 중학교 무상급식을 올해 실시했기에 가능했던 일이라 생각한다.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처우 개선에도 노력했다. 인사도 라인인사 같은 것 없이 휘둘리지 않고 잘했다. 나를 비롯해 전교조 출신 교사들을 장학관으로 발탁한 것도 매우 잘한 일이다. 내부형 교장 공모제를 어느 지역보다 빠르게 정착시켜나간 것도 잘했다. 진정성 있는 소통 능력이 부족한 점과 뇌물 사건으로 드러난 주변 관리에 실패한 점 외에는 특별하게 잘못한 점은 없다고 생각한다”

임 교사는 이청연 교육감의 과보다는 공이 더 많다고 평가했다.

문재인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해선, 교육과 보육에서 공공의 책임을 늘리는 것, 고교학점제로 맞춤형 진로 교육 추진, 지방교육자치 확대 모두 동의한다고 했다.

하지만 방향이 맞는다고 해서 정부의 추진 속도에도 동의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절대평가는 빨리 실시해야하고, 이를 위해 사회적 합의를 빨리 이끌어내야 한다고 했다. 반면, 고교학점제는 학교현장 조건을 고려해 추진해야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정부 안대로 2020년 안에 실시하는 것은 맞지만, 담당교사나 학교시설 구비 문제를 좀 더 빨리 교육부가 고민해 갖춰야한다고 했다.

현재 이슈화된 특성화고교 현장실습 문제와 관련해선,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정책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현 상황에서 폐지 얘기가 나오는 건 당연하지만, 실습은 필요하기에 새 모델을 만들어야한다고 했다. 현장실습생ㆍ사업체ㆍ정부가 함께 논의해 문제를 해결해야하고, 교사와 학생 노동인권교육을 강화하고, 사업체 책임자 노동인권 의식 제고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교조 합법화와 관련해선 얼마 전 국가인권위원회의 권고도 있었기에 빨리 해결해야 한다며, 박근혜 정권의 적폐를 문재인 정부에서 왜 미루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했다.

일부 학교관리자의 비위문제에 대해선 “감사를 좀 더 치밀하게 해야 하고, 처벌도 필요하지만 예방책을 강화해야한다. 개방형 감사관 제도는 계속 이어가야 하는데, 마땅한 인재를 찾기가 쉽진 않다”고 말했다.

교육행정의 무너진 신뢰 회복이 시급한 과제

▲ 임병구 인천예술고교 교사.
인천 교육 현안 중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것으로 ‘나 교육감에서 이 교육감까지 이어진 비리 사건으로 인천 교육행정의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는 것’을 꼽았다. 권위적이고 수직적인 리더십의 학교문화를 혁신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했다.

교육부가 근무평정과 서열 중심의 관리자 임용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는데, 이에 맞춰 인천도 개선해야한다고 했다. 아울러 교사연수제도에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방식이 많이 도입됐는데, 이런 게 학교문화를 혁신하는 데 싹이 될 것이라고 했다.

“2014년 민주ㆍ진보 교육감 후보 단일화 경선에 참여했던 사람으로서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해야한다는 마음으로 교육청에 들어와 3년 반 동안 일했다. 인천 혁신교육 1기에서 못한 것은 반성하고 진화시키는 책임이 나에게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청에 들어온 초창기에는 사표를 가지고 다니며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으면 그만두겠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 약속대로 평교사로 돌아오지 않았는가. 시민들이 진정성을 믿어줄 거라 생각한다. 전국 8개 지역의 교육감이 전교조 출신으로 성과를 냈고, 시민들이 좋게 평가하고 있다. 전교조 교사들의 노력으로 혁신교육과 무상급식을 비롯한 진보교육감의 정책들이 탄생했다고 생각한다. 시민이 뽑은 민주ㆍ진보 교육감 단일화 후보라면 전교조라는 게 플러스가 돼 더 유리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