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5도 주민들, 인천시청서 기자회견
‘인천시 여객선교통위원회’ 설치도 요구

서해 5도(백령도ㆍ대청도ㆍ소청도ㆍ연평도ㆍ소연평도) 주민들이 20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여객선 요금을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게 할 것을 요구했다. 섬 주민들에게 여객선은 다른 대체 수단이 없는 유일한 교통수단이기에 버스와 동일한 요금을 적용해야한다는 것이다.

현재 인천시 섬주민의 여객선 요금은 대인 기준 7000원이다. 버스 요금에 비하면 훨씬 비싸다. 게다가 버스의 경우 6세 이하 유아는 무임이지만, 여객선은 요금 2500원을 내야한다. 환승제도역시 적용되지 않는다.

지난 1995년 옹진군이 경기도에서 인천시로 편입한 이후 서해 5도를 비롯한 섬 주민들은 이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2003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인천시 서해 5도 등 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 조례’가 제정됐다.

그 후 경기도 등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 인천시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여객선 요금 지원 조례를 만들었다. 현재 경기도의 섬 주민들이 여객선을 이용할 때 버스와 동일한 요금을 내고 있다. 해양수산부도 연안여객선을 준공영제로 하기 위해 최근 ‘연안 해운 종합 발전전략’을 발표했고, 국회에서도 여객선을 ‘대중교통법’에 추가하는 개정안이 발의된 상태다.

유정복 인천시장도 내년부터 여객선 요금을 대중교통화하기 위해 내륙권 시민 요금을 현행 60%에서 70% 이상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서해 5도 주민들은 “시 정책은 뭍에서 섬으로 들어가는 일반 시민에게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지방선거를 앞둔 선거용 정책인지, 섬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책인지 모르겠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인천시가 조례를 처음으로 제정하고 선도 역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이후에 달라진 것이 없다. 주민들에게는 여객선이 해상 시내버스라는 발상의 전환을 해야할 때다”라고 덧붙였다.

김필우 ‘서해 5도 행복추구 주민연대’ 대표는 “연간 10억원의 추가 예산이면 대중교통 가격에 여객선을 이용할 수 있다. 내년 시 예산이 9조원에 육박한다. 이 문제는 예산이 아닌 의지의 문제다. 섬 주민들에게 우선 실시하는 10억원 증액은 시 운영에 아무런 문제가 안 된다”라고 말했다.

또한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경우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공식기구가 있는데, 여객선은 없다”며 “주민이 참여하는 협의체를 설치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서해 5도 주민들은 시와 각 정당에 ▲여객선 요금을 시내버스 요금으로 할 것 ▲섬 주민에게 ‘여객선 대중교통카드’를 발급해 시내버스 환승체계에 연동시킬 것 ▲‘인천시 여객선 교통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