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료원엔 ‘불통경영 개선과 정상화 방안 수립’ 촉구

인천의료원이 핵심 의료진 이직(=퇴직)으로 경영위기에 봉착했다는 <인천투데이> 보도(2017.10.11.) 후 인천지역 대표적 시민단체인 인천평화복지연대(상임대표 강주수)가 16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시와 시의회에 철저한 지도감독을 요구했다. 인천의료원엔 ‘불통 경영 개선’과 ‘정상화 방안 즉각 수립’을 촉구했다.

지난 8월까지 인천의료원의 올해 누적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약 6000명과 7000명 감소했다. 그 만큼 진료수익이 감소했고, 이에 따라 올해 적자가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환자가 감소한 것은 핵심 의료진의 이직으로 인한 공백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심장내과 진료과장이 지난해 상반기에 그만둔 데 이어, 정형외과 진료과장이 올해 3월 퇴직했다. 8월에는 내과 진료과장이 그만뒀고, 9월에는 진료부원장을 맡았던 신경외과 진료과장마저 그만뒀다.

핵심 의료진의 퇴직이 개인병원 개원과 같은 개인 사정에 따른 것이라고 의료원 측은 밝혔지만,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의료원지부는 지난해 7월 부임한 김철수 원장의 소통부재를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의료원은 그동안 경영상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시설현대화 사업과 구성원의 단합된 노력으로 위기를 극복해왔다”고 한 뒤 “그런데 새 원장이 들어선 후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면서 내부갈등이 커져왔고, 결국 10년 이상 근무해온 우수 의료진의 집단이탈이라는 최악의 상황을 맞았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인천의료원이 시와 함께 올해부터 새롭게 시작한 ‘암 관리 통합지원 사업’이 시민들의 외면을 받으며 경영위기가 가중됐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 부임 이후 시와 인천의료원이 야심차게 추진한 ‘암 관리 통합지원 사업’은 인천의료원 안팎에서 논란을 빚고 있다. 인천의료원에서 암 진료를 받는 환자에게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인데, 올해 사업비 5억원 가운데 최근까지 지출한 금액은 20%에 불과하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기존 공공의료사업 분야를 소홀히 한 채, 아직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편중돼 운영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 경영이었는지 묻고 싶다”며 “(김 원장의) 주관적 판단과 독단이 빚어낸 결과이다. 시 또한 지도감독을 소홀히 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시는 인천의료원 경영 방향을 새롭게 수립해 지도감독을 제대로 수행하고, 시의회는 다가오는 정기회에서 행정사무감사를 철저히 실시해 부실경영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인천의료원 기획실장은 지난 11일 <인천투데이>과 한 인터뷰에서 “지난 6월부터 경영개선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있다. 연말에 방안이 나올 예정이다. 경영 개선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