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지속가능한 도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9.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인천의 도시농업

도시농업의 급속한 성장과 허약한 기반

[기획취재] 지속가능한 도시, 도시농업 활성화 방안

1. 도시농부 160만명, 도시농업 현황과 과제
2. 텃밭을 넘어 확장하는 도시농업의 새로운 영역
3. 도시농업으로 다가가는 지속가능발전 도시
4. 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동체텃밭ㆍ도시농업공원
5. 도시농업으로 도시 재생, 샌프란시스코와 벤쿠버의 도시농업 현황
6. 시애틀의 P-pacth 운동과 미국의 커뮤니티가든
7. 시애틀 P-pacth 프로그램을 통한 도시 발전전략
8. 시민참여와 공헌, 샌프란시스코와 시애틀의 교훈
9.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인천의 도시농업
9월 22일부터 개정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하 도시농업법)이 시행됐다. 2012년 3월부터 시행된 ‘도시농업법’이 5년 만에 가장 많이 개정돼 시행된 것이다. 또한 ‘1차 도시농업 육성 5개년 계획’이 올해 만료돼 2차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번에 시행된 ‘도시농업법’을 보면, 4월 11일을 법정 기념일인 ‘도시농업의 날’로 정했고, 도시농업의 범위를 지역적으로는 도시관리지역으로, 행위로는 수목과 화초의 재배, 곤충(양봉 포함)을 기르는 것까지 확대됐다.

아울러 ‘도시농업관리사’라는 국가자격증이 시행된다. 이에 따라 도시농업 전문가과정을 수료하고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보유한 자는 도시농업국가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고, 도시농업 관련 교육을 실시하는 기관에선 반드시 도시농업관리사를 둬야한다.

하지만, 이창우 한국도시농업연구소(준) 소장은 최근에 도시농업이 정체기를 걷고 있다고 진단했다. 양적 팽창은 계속되고 있지만 최근 들어 그 성장세가 주춤했고, 서울시는 최근 ‘서울시 도시농업 마스터플랜 2.0’의 목표치를 하향 조정했다고 전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도시농업은 참여인구나 텃밭면적에서 10배 정도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였지만, 최근에는 둘 다 크게 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2012년에 한강 노들섬 한쪽에 텃밭을 만들었다. 서울시민들이 직접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시민텃밭을 조성했고, 도시농업단체의 다양한 활동과 텃밭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됐다. ‘주말농장’이 아닌, ‘공동체텃밭’으로서 다양한 실험의 장이면서 도시텃밭의 상징적 공간이었다. 그러나 올해부터 이 노들텃밭은 운영되지 않는다. 복합문화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공사를 10월부터 하기 때문이다. 서울 금천구의 한내텃밭(1만 6000㎡, 900구획)과 동작구 주말농장(8800㎡) 등, 행정과 민간이 다양한 시도를 하며 안정적으로 운영하던 도시텃밭들도 사라졌다.

인천의 상황도 비슷하다. 현재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에 의해 운영되는 도시텃밭들은 모두 임시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원래 계획돼있는 용도로 언제든지 활용할 수 있는 곳들이다. 도시텃밭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공간의 지속성과 공공성을 높여야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김진덕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 대표는 “도시농업이 개인적 영역에서 머무를 수 있다. 자칫 이기적인 영역이 될 수 있는 도시텃밭을 공공의 공간으로 바꿔야한다”고 강조했다.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양성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가 운영하고 있는 도시농업 전문가과정에는 현재 수강생 31명이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친환경 텃밭농사 재배기술을 습득하는 것과 더불어 도시농업 기반 조성과 프로그램 기획 등을 배운다. 교육 104시간을 통해 11월이면 도시농업전문가로 성장한다. 이 과정은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과정이기도 하다.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도시농업전문가 양성이 중요하고, 이를 운영하는 전문 인력 양성기관 역할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김충기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대표는 “도시농업 전문가의 역할은 텃밭 재배기술을 지도하는 것을 넘어 도시농업으로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을 양성하는 교육프로그램 구성도 중요하다. 재배기술 위주의 교육이 아니라, 정책과 기획, 도농상생, 지속가능성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게 다뤄야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는 지난 9월 9~10일 1박 2일 일정으로 전문가과정 수강생들과 함께 도농교류 워크숍을 진행했다. 철원군농민회의 협조로 농촌일손 돕기와 농민과 대화를 진행했고, 철원으로 귀농한 농민의 경험담을 듣는 강의, 농업ㆍ농촌이 안고 있는 문제들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강의를 듣기도 했다.

김충기 대표는 “도농상생은 작은 교류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해 정기적 만남을 이어오고 있다. 농산물 직거래는 그 시작이며, 도농 교류로 농민들과 인연을 맺은 도시농업 전문가들의 활동이 활발해질수록 그 폭은 커질 것”이라고 도농교류 워크숍의 의미를 설명했다.

도시농업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노력들

▲ 인천 도시농업 10년을 돌아보고 향후 10년을 전망하는 토론회가 지난 8월 28일 인천시농업기술센터에서 열렸다.
서울시는 최근 ‘먹거리 마스터플랜’을 준비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도농상생 공공 급식’을 통해 서울시 자치구와 다른 지역 지자체 연결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강동구(전북 완주군)에 이어, 오는 10월부터는 도봉구(강원도 원주시), 강북구(충남 부여군), 노원구(충남 홍성군), 금천구(전남 나주시), 성북구(전남 담양군)가 ‘친환경 식재료 직거래 공공조달시스템’으로 직거래한다. 한편으론 관내 어린이집 등 공공급식시설을 모집해 연결한다. 이를 자치구 공공급식센터 등이 수행한다.

아울러 서울시는 식생활 교육과 농촌체험과 같은 도농교류도 본격화한다. 시범사업을 토대로 2019년까지 전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도시농업 2.0 비전’을 만들어 구체적 목표와 주요 전략을 발표했다. 최근엔 이 비전을 평가하기 위한 분야별 토론을 진행 중이다. 도시농업과 일자리창출 관련 토론에선 ‘서울시 도시농업의 핵심가치에 맞는 일자리가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게 중요하다’는 의견과 ‘중간지원조직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시민소통 확대 방안을 마련하고, 자원순환 등을 구체적 지표로 수치화해야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경기도 부천시도 최근 들어 ‘부천시 도시농업 비전’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11월에 비전을 선포하기 위해 시민ㆍ전문가ㆍ공무원 등이 자문단을 구성해 중장기 비전을 만들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는 지난 5월 지속가능발전 주간행사의 주제를 ‘도시농업과 안전한 먹거리’로 정해 도시농업을 주제로 한 포럼을 열고 다양한 행사도 진행했다. 도시농업 활성화로 시민 참여와 소통을 높인다는 게 부평구의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갈산근린공원에 텃밭을 조성해 구민들에게 분양했고, 하반기에 텃밭을 더 조성할 계획이다.

인천시 남구는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설치해 실질적인 도시농업 지원을 위한 체계를 만들 생각이다.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와 전국도시농업시민협의회는 지난달 28일 인천에서 도시농업 10년을 돌아보는 심포지엄을 열었다. 인천의 도시농업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도시농업으로 인천의 지속가능발전 구상해야

김충기 대표는 “인천의 도시농업이 지난 2011년 남동구ㆍ부평구 등에서 시작됐다가 한동안 주춤했지만, 최근 다시 활성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고 있다”며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으로 고려할 사항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지자체에 도시농업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것이다. 인천시는 아직까지 도시농업 전담자가 없다. 서울시는 도시농업과가 있고, 인근 부천시도 도시농업과를 운영하고 있다.

두 번째는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도시텃밭을 점차 확대하는 것이다. 유휴공간을 활용한 임의 텃밭도 의미가 있지만, 시애틀의 ‘피-패치(p-patch)’ 커뮤니티가든처럼 지속적으로 시민들이 참여해 유지할 수 있는 형태의 텃밭을 만들어가는 게 중요하다.

세 번째는 이러한 텃밭을 ‘공동체텃밭’으로 운영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도시농업과 연계된 다양한 지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다섯 번째는 학교 텃밭과 연계한 일자리창출이다. 텃밭 교육 활성화와 공공일자리 창출을 연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민관 협력체계 구축과 시민이 주도해 활성화할 수 있게 행정이 적극 지원하는 것이다.

인천의 도시농업 참여자는 서울시나 경기도, 부산시와 대구시에 비해 아직은 적지만, 약 4만 3000명(2016년 12월 기준)으로 적지 않은 시민이 참여하고 있다. 행정이 지원을 늘리고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면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방법을 찾고 실천해 인천이 지속가능발전 도시로 나아가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김충기 대표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유치한 도시의 위상에 맞게 고층 건물뿐만 아니라, 공동체텃밭과 그 안에서 다양한 관계를 맺고 성장하는 시민들의 공동체를 만들어가야 한다”며 “실적 중심의 단기 사업에서 벗어나, 시민 주도로 비전과 장기 계획을 민관이 함께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