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의 아름다움을 엿보다

 풀 익는 냄새 봄 익는 냄새
· 이문구 지음 · 랜덤하우스 중앙

『풀 익는 냄새 봄 익는 냄새』에는 고향, 자연을 노래한 아름다운 서정시가 담겨 있다. 그 안에는 어린이들이 조금 자라서 엄마 아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자, 엄마 아빠가 고향이며 어린 시절의 추억에 대해 들려주는 듯한 동시들이 가득하다. 동양화가 사석원의 그림은 동시의 느낌을 절묘하게 전달한다.



밝고 즐거운 마음의 소중함

 흰빛 잿빛 검은빛
· 제라르 몽콩블 지음 · 곽노경 옮김 · 주니어파랑새

니카네 집은 행복해요. 엄마, 아빠는 니카가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들어주시죠. 하지만 겨울이 되면, 니카는 무섭고 슬퍼져요. 주변이 흰빛, 잿빛, 검은빛으로 변해 있거든요. 그러던 어느 날, 정말 이상한 일이 일어났어요. 니카네 집에서 밝고 환한 빛이 새어 나오기 시작한 거예요…

유아를 위한 과학그림책

 씨앗은 무엇이 되고 싶을까?
· 김순한 지음 · 김인경 그림 · 천둥거인

어느 가을날, 작은 씨앗이 땅 위에 떨어졌어. 새가 쪼아 먹거나 벌레가 물어 가지 못하게 흙이 스르르 덮어 주었지. 씨앗은 춥고 기나긴 겨울 동안 땅속에 누워 새봄이 오기를 가만히 기다려…. 작은 씨앗 한 알이 싹이 트고 자라 어여쁜 꽃으로 피기까지의 과정을 씨앗의 관점에서 살펴본다.


우리 조상들의 멋 내기

아카시아 파마
· 이춘희 지음 · 윤정주 그림 · 언어세상

영남이는 혼자서 집을 보고 있었습니다. 심심한 영남이 눈에 엄마의 분통이 들어옵니다. 엄마의 화장품으로 토닥토닥 멋을 내던 영남이는, 엄마처럼 쇠 젓가락을 이용해 파마를 하려 하지만 머리카락만 탈 뿐 파마는 되지 않습니다. 그때 옆집 미희가 놀러와 아카시아 파마를 해주겠다고 하는데….

묵묵히 노력하는 아름다운 모습

 나무를 심은 사람
· 장 지오노 지음 · 김경온 옮김 · 두레

나무를 심고 가꾸는 한 늙은 양치기의 외로운 노력으로 황무지가 새로운 숲으로 탄생하고, 그로부터 수자원이 회복되어 희망과 행복이 되살아나는 과정을 그린 이야기. 자연파괴와 전쟁이라는 인간의 어두운 측면과, 그럼에도 불구하고 묵묵히 희망을 실천하는 주인공의 모습이 대조를 이루며 깊은 울림을 준다.


올바른 아이들 컴퓨터지도

 인터넷 중독 완전정복
· 이형초 지음 · 시그마프레스

『인터넷 중독 완전정복』은 인터넷 사용에 따른 심각한 중독 현상을 짚어보고, 이를 현명하게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그 안에는 인터넷 중독 예방법을 넘어서서, CHANGE의 앞 글자를 따서 차례차례 밟아가는 Check(관찰)-History(회고)-Analysis(문제분석)-Goal(극복목표)-Effect(효과확인) 전략을 제시한다.



5가지 부의 지혜

 나의 백만장자 아저씨
· 리처드 폴 에반스 지음 · 김승욱 옮김 · 작가정신

어렸을 때 건축업을 하던 아버지가 두 다리를 잃으면서 극심한 가난에 시달리게 된 에반스 일가. 어느 날 에반스의 앞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아저씨가 나타나 ‘부자가 되겠다는 결심, 자신의 충직한 하인인 돈, 황금알을 낳는 거위, 백만 달러짜리 정신자세, 인생의 모범’ 등의 주제로 신중하게 돈을 버는 방법과 그 재산을 적절하게 이용하는 법을 알려준다.


여성으로 살아가는 방법

 ◆ 서른 살 여자가 스무 살 여자에게
· 김현정 지음 · 토네이도

30대 여성들이 20대 여성들에게 전하는 성공에 대한 아포리즘. 자신의 힘으로 성공을 이끌어 나아가는 30대 여성의 삶을 보여주고 있다. 시대와 계층, 그리고 여성성의 한계를 넘어 한 인간으로서 막힘없는 소통의 자유를 꿈꾸는 여성의 세상살이에 대한 기록이다. 사회와의 오랜 불화를 슬기롭고 유쾌하게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전략과 전술을 제공한다.

부모도 책을 읽어야 한다

 하루 15분, 책 읽어 주기의 힘
· 짐 트렐리즈 지음 · 눈사람 옮김 · 북라인

이 책은 부모의 독서 습관이 아이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지적하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엄마 뱃속에서에서부터 열네 살이 될 때까지 아이에게 왜 책을 꾸준히 읽어주어야 하는지, 어떠한 방법으로 지도할 것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생생한 사례를 들어 독서 지도에 대한 방향을 잡지 못하는 부모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대화의 모든 것

 ◆ 행복한 대화법
· 신영란 지음 · 바른지식

이 책은 갖가지 상황에 대한 사례와 그에 따른 대처 요령을 실감나게 전달하고 있다. 이 책이 담고 있는 사례들은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보았을 법한 것들이며, 그 대처 요령 또한 무릎을 탁 칠 만큼 지혜롭다. 적절하고 조리 있으며 재치 있는 말만으로도 처진 분위기를 한층 고양시킬 수 있으며, "편한 사람" "말이 잘 통하는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