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10.4공동선언 10주년, 지속가능한 서해평화 구축방안 2
물류인프라 확대로 남북경협에 날개를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은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 공약 핵심이다. 그리고 이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은 2007년 10.4 남북정상 공동선언의 합의 사항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북방정책으로 개선되기 시작한 남북관계는 2000년 6.15선언과 2007년 10.4선언으로 발전했다. 하지만 2010년 3월 발생한 천안함 침몰 사건과 이에 대응한 우리 정부의 5.24조치로 악화되기 시작했고, 2016년 1월 북미회담 압박을 위한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이에 대응한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조치로 더 악화됐다.

남북관계가 경색될 때마다 전쟁위협이 드리우는 곳이 바로 북방한계선(NLL) 일대다. 이런 탓에 NLL 인근 수역을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로 지정하자고 10.4선언을 했지만, 10년이 지나도 진척 된 게 없다. 오히려 최근 북한의 체제 보장과 북미회담 압박을 위한 6차 핵실험과 이에 맞선 한ㆍ미ㆍ일 공조 대북 압박으로 남북관계는 더욱 악화되는 상황이다.

인천의 경우, 1990년대 초 냉전체제 붕괴와 노태우 정부의 북방외교 추진으로 중국과 러시아와 수교하고 북한과 교류를 시작하면서 인천의 바닷길과 하늘길이 열리기 시작하면서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이에 <인천투데이>은 10.4선언 10주년과 문재인 정부의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계획에 맞춰, 서해 평화를 지속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편집자 주>
 


노동력 남북경협에서 사회간접자본 국제투자로

문재인 정부가 지난 6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비핵화ㆍ평화협정ㆍ경제공동체 등의 구상을 발표했지만, 북한의 체제 보장과 북미 회담 압박을 위한 6차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로 남북관계 개선은 여전히 답보상태다.

문재인 정부는 한반도 비핵화 의지를 천명하고,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맞서 중국과 러시아 등에 대북 제재를 위한 국제공조를 구하는 동시에, 인도적 차원의 대북 지원을 검토하고, 나아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북한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대화 재개를 위한 신호로 풀이된다.

남북관계 개선이 답보상태에 있는 가운데, 2차 남북정상회담으로 탄생한 10.4공동선언 10주년이 다가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때 10.4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한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남북관계 개선으로 개성공단을 재가동하고, 금강산관광을 재개하는 등의 교류 사업 재개에 그치지 않고, 10.4선언에서 합의한 내용을 토대로 경제특구를 지정하고 물류 인프라 연결사업에 주목해야 한다.

남북경협을 단순히 남한이 북한의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자원을 이용하는 데 그칠게 아니라, 남북 경제공동체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전력ㆍ통신ㆍ가스ㆍ철도ㆍ도로ㆍ항만ㆍ공항 등의 사회간접자본과 물류인프라로 확대ㆍ추진하고, 투자 시 국제 합작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할 때다.

현재 북한과 연결된 물류인프라는 개성과 연결된 육로와 경의선이 전부다. 인천과 남포를 운항했던 화물선 정기항로는 5.24조치로 전면 중단됐고, 항공 운항은 참여정부 때 부정기적으로 평양 순안공항을 운항한 게 전부다.

남북관계 개선 시 남북을 잇는 도로와 철도를 현대화하고, 철도를 중국철도와 러시아철도에 연결하며, 남한에서 북한을 오가는 해운 노선과 항공 노선을 신설하고, 북측 항만시설과 공항시설을 확충하는 데 남북경협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강화~개성 고속도로와 철도로 인천공항 연결

▲ 인천-개성-해주 트라이앵글.
비록 개성공단이 지난해 중단됐지만, 개성공단은 여전히 평화의 보루이자, 민족공동번영의 기지다. 개성공단은 2015년 기준 5억 63330만 달러를 생산했고, 누적생산량은 32억 3304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에 따른 남한의 부가가치는 연간 6조원 규모(2015년 기준)로 추산된다.

개성공단은 현재 전체 부지 800만평 중 1단계(100만평) 개발을 완료한 상태다. 향후 남북이 합의한 대로 2단계와 3단계 공사를 완료해 800만평이 가동되면, 이는 남동공단 300만평보다 큰 공단이 탄생하는 것이고, 생산량과 종사자는 급증하게 된다.

이 경우 개성공단에 필요한 원ㆍ부자재와 개성공단에서 생산한 제품을 운송할 물류인프라가 뒷받침돼야한다. 즉, 개성공단의 물류가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으로 연결돼야하는 것이다.

개성공단에 필요한 물자를 수도권 과밀지역을 관통해 항만과 공항으로 운송하는 것은 물류 왜곡이다. 개성에서 강화를 거쳐 바로 인천공항과 인천항에 연결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동시에 이를 소화할 물류단지를 영종도에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래서 남북경제공동체를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인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서 신도와 강화를 거쳐 북한 개풍과 개성으로 이어지는 ‘영종~신도~강화~개성’ 고속도로와 철도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는 2000년 6월 15일 1차 남북정상회담 때 합의한 사항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두 번째 과제는 강화에서 교동을 거쳐 황해남도 연안과 해주를 경유해 황해남도 강령으로 이어지는 ‘영종~강화~교동~해주~강령’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것이다. 이는 10.4선언 때 합의한 사항을 지원하는 인프라 투자 사업이다.

10.4선언 때 남북은 해주지역에 경제특구를 만들기로 했고, 북한 강령군이 유력한 후보지로 거론됐다. 강령에 산업단지가 조성될 경우 개성공단과 마찬가지로 원ㆍ부자재가 들어가고, 생산제품을 반출할 수 있는 물류인프라가 있어야한다.

북한은 2014년 7월 강령군 강령읍 일원을 경제개발구인 강령국제녹색시범구로 지정했다. 강령국제녹색시범구는 북한의 15번 경제특구로, 북한당국이 직접 관리하는 경제개발구다.

이 지역은 북한 해군 8전대가 있는 곳으로 연평도 바로 앞이다. 북한 입장에선 군사적 요충지다. 그런데 북한이 경제개발구로 지정하고, 외국자본을 끌어와 국제경제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나섰다.

남북이 10.4선언 이행으로 경제특구를 공동으로 개발하고, 국제 투자 유치로 인프라를 연결하는 방안이 요구된다.

남북 철도 연결로 TKR을 TCR과 TSR에 연결

인천을 개성과 해주와 연결하는 데서 나아가 북한 내 도로와 철도를 현대화하는 경협도 필요하다. 현재 개성공단까지만 연결돼있는 도로를 북한 내 주요 도시까지 현대화하는 사업, 경의선과 동해선을 중국철도ㆍ러시아철도와 연결하는 사업이다.

특히, 남북 철도 미연결 구간을 연결해 TKR(Trans-Korea Railway, 한반도종단철도)가 건설될 경우, TCR(Trans-China Railway, 중국횡단철도)ㆍTSR(Trans-Siberian Railway, 시베리아횡단철도)ㆍTMGR(Trans-Mongolian Railway, 몽골종단철도)ㆍTMR(Trans-Manchuria Railway, 만주횡단철도)와 연결돼, 중국과 러시아는 물론, 중앙아시아와 유럽까지 운송망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남북 간 미연결 구간은 경의선 ‘문산~봉동’ 간 20㎞, 경원선 ‘신탄리~평강’ 간 31㎞, 금강산선 ‘철원~기성’ 간 75㎞, 동해북부선 ‘온정~강릉’ 간 121㎞ 등, 4개 노선이다.

경의선이 연결되면 TKR이 신의주에서 중국 썬양을 거쳐 하얼빈에서 TMR과 연결돼 TSR로 연결되고, 썬양에서 톈진을 경유하면 베이징과 연결돼 TMGR과 만나 TSR로 연결되며, 베이징을 경유해 정저우와 연결하면 TCR과 연결된다. 동해선ㆍ경원선이 연결되면 라진선봉에서 중국 투먼을 경유해 TMR로 연결되고, 러시아 하산을 통해 TSR로 바로 연결된다.

최정철 인하대학교 교수는 “도로 현대화 사업은 한국도로공사가, 철도는 철도공사가 맡아 추진하고, 이 또한 중국ㆍ러시아ㆍ몽골 등 국제 자본과 합작으로 투자해야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며 “도로와 철도가 연결되면 한반도에 신속한 물류인프라가 구축되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남한 정기항로 ‘복원’ 해주항로 ‘신설’

▲ 압록강 철교.
남북경협 활성화를 위한 물류인프라는 바닷길과 하늘 길까지 확대돼야한다. 바닷길의 경우 ‘인천~남포’ 정기노선을 복원하는 게 우선이다. ‘인천~남포’ 노선은 1995년 개설돼 5.24조치 전까지 정기화물선이 운항했다.

2010년 5.24조치로 해상분야 남북 교역이 전면 중단됐지만, 교역이 절정일 때 인천항에서 처리한 북한 해상 물동량은 2700만 톤에 달했다.

‘인천~남포’ 노선 복원과 더불어 ‘인천~해주’ 노선 신설이 요구된다. 이는 10.4선언에서 검토한 해주지역 경제특구(=강령군)를 뒷받침하는 일이다. 경제특구 조성 시 ‘인천~해주’ 간 해운 노선을 신설해, 물자와 인력 수송을 지원해야한다.

아울러 개성공단을 800만평으로 확대할 경우, ‘인천~개성’ 간 바지선 노선 개설이 요구된다. 개성공단 건설에 필요한 자재를 수송해야하고, 조성 후에는 규모가 매우 큰 공단이 가동되는 만큼, 이때 필요한 원ㆍ부자재와 식자재 등을 수송할 선박이 필요하다.

남북경협 발전 시, 북한도 외항이 있어야한다. 대동강 하류 남포항은 북한의 서해 관문인데, 하구가 막혀 있어 외항이 아니다. 남포 외항 개발에 인천항만공사가 국제 자본과 합작해 참여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

인천항도 남항이 개장하면서 외항시대를 열었고, 성장하기 시작했다. 남항을 대표하는 부두인 ICT(인천컨테이너터미널) 부두는 싱가포르와 삼성의 합작으로 탄생했다. 남포의 자매도시인 톈진은 인천과도 자매도시이니, 톈진과 합작하는 방안을 떠올릴 수 있다.

비행기로 백두산에 갈 수 있게 하자

10.4선언 6조를 보면, 남북은 ‘백두산관광을 실시하며 이를 위해 백두산~서울 직항로를 개설’하기로 했다. 하지만 진척이 없는 상태다. 남북관계 개선 시 금강산관광 재개와 더불어 백두산관광까지 확대하는 게 과제다.

이를 위해 항공노선을 개설해야한다. 백두산관광을 위해 인천공항 또는 김포공항에서 백두산 삼지연공항과 연결하고, 금강산관광을 위해 원산공항과 노선을 개설하며, 평양 순안공항도 마찬가지로 연결해야한다.
우선 관광 재개 시 비정기적 노선을 개설하고, 남북 국적 비행기가 당장 취항하는 게 어렵다면 제3국 국적 비행기부터 취항하게 할 수 있다.

중국ㆍ몽골ㆍ베트남ㆍ러시아 등, 제3국 국적의 비행기가 인천공항 또는 김포공항에서 관광 또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북한을 방문하려는 외국인이나 한국인(양쪽 정부의 허가를 받은 사람)을 싣고 이 노선에 취항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최정철 교수는 “훗날 남북관계가 더욱 긴밀해지면 국적 비행기까지 확대하고, 통일 전이라도 남북교류 전면 확대 시 남북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게 해야 한다”며 “북한 공항도 시설 확충이 급하다. 인천공항공사 또는 한국공항공사가 국제 자본과 합작해 여객터미널ㆍ화물터미널ㆍ배후단지 등을 조성해 공동이익을 창출하는 방안을 검토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