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천에서 마음을 무겁게 하는 비슷한 일이 서로 다른 공공기관에서 일어났다. 바로 공익적 내부제보를 집단적으로 비하하거나 비난한 것이다. 내부제보자를 ‘기생충’에 빗대기도 했고, ‘개념 없는 사람’ 취급하기도 했다. 그것도 사측이 아니라, 노동조합이 말이다.

시민단체가 지난 3월 ‘인천관광공사 사장이 공사 규정을 변경해 직원 채용을 지시하고, 공금을 횡령한 행사 대행업체를 고발하지 않게 지시’한 의혹을 밝혀달라고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했고, 의혹이 사실임을 밝혀낸 감사원은 인천시장에게 공사 사장 문책을 요구했다. 결국 공사 사장은 임기 도중 사퇴했다.

그런데 공사노조가 ‘사장 사퇴에 대한 노조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사내에 게시했다. 노조는 ‘조직 내부 사정이 밖으로 유출돼 회사가 흔들리는 일이 잦았고, 결국 피해를 보는 것은 헌신하는 직원들’이라며 내부제보를 탓했다. 또, ‘고발정신을 탓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지만, ‘불순한 의도로 외부와 내통하는 적폐, 내부 기생충이 더 이상 공사에서 활동할 수 없게 조치하라’고 사측에 요구했다.

부평구시설관리공단에서도 비슷한 일이 일어났다. 언론 보도로 공단 이사장이 승진한 직원한테서 배나무 한 그루를 받았고, 근무시간에 관용차량과 직원을 동원해 배나무를 자택으로 나르게 한 사실이 드러났다. 부평구 감사팀은 현재 이를 감사 중이다.

그런데 공단직장노조가 내부제보자를 ‘개념 없는 사람’ 취급하며 비난하는 유인물을 제작해 조합원들에게 나눠줬다. 노조는 ‘이사장이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사를 받았고, 언론에 보도돼 공단이 마치 부도덕한 집단으로 몰락하는 상황에 놓였다’며 ‘이사장의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은 분명히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했다. 그러나 이어서 ‘그 잘못이 용서받을 수 없을 만큼 큰 잘못인지, 이런 정도의 잘못을 제보한 자들은 한 점 잘못도 없다는 것인지, 묻고 싶다’며 화살을 내부제보자한테로 돌렸다. ‘개념 없는 사람들 때문에 성과급이 날아가 버리게 됐다’고도 했다.

크든 작든 조직 내 권력형 비리와 부정부패를 외부에 알리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자신에게 돌아올 수 있는 피해와 고통을 감수하는 용기가 필요하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공익제보 지원 조례’ 제정을 권장하고 있고, 새 정부는 국정과제 2호로 ‘반부패 개혁’을 내세우고 국민권익위원회의 전신인 국가청렴위원회를 부활시켜 반부패기구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고, 공익신고자를 보호하는 전담조직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반기지 않을 국민은 없다. 공익제보, 청렴사회는 아직 갈 길이 멀다. 두 노조가 이번 파문을 성찰의 계기로 삼았으면 한다. ‘아닌 건 아니라고 말하는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