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준기 인천관광공사 사장이 지난 18일 결국 사퇴했다. 감사원이 감사 결과를 발표한 지 2주 만이다. 감사원은 지난 3월 시민단체가 청구한 ‘2016년 국제 해양안전장비박람회 부스 판매와 홍보 대행업체의 자금 임의 유용과 2015년 공사 인사규정 위반 특정인 채용 의혹’을 감사해 그 결과를 지난 4일 발표했다.

감사원은 대행업체가 유용한 돈을 관광공사가 반환받았더라도 위법한 일에 대해선 형사상 책임을 묻게 돼있는데 황 사장이 이를 알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라고 했고, 황 사장이 관광공사 인사규정을 변경(=채용조건 완화)해 특정인을 채용하게 한 것도 잘못이라며 경고 이상의 문책을 할 것을 인천시에 요구했다.

이에 공익감사를 청구했던 시민단체는 황 사장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며 1인 시위를 하는 등, 사장 임명권자인 유정복 시장을 압박했다. 결국 황 사장은 ‘제반 상황을 고려할 때 더 이상 할 수 있는 일이 없다고 판단해 물러나고자 한다’는 심경을 밝히고 사퇴했다.

황 사장은 “이제 인천관광공사는 정말 역량 있는 사장이 새로 선임돼 시민 속으로 들어가 지역사회와 밀착해서 일하는 조직으로 다시 도약해야할 때라고 생각한다”는 말을 남겼다.

하지만, 인천교통공사와 인천도시공사 사장,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에 이에 인천관광공사 사장마저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중도 하차함에 따라 민선 6기 유정복 시장의 인사정책을 비판하는 분위기가 인천시 안팎으로 퍼져있는 상황이다. 차기 지방선거를 1년도 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차기 관광공사 사장 선임이 자칫 정치적으로만 고려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관광공사 사장이 사퇴했다고 이번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 건 아니다. 우선 대행업체 공금횡령 은폐와 인사규정 위반 채용의 직간접적 당사자에게도 책임을 물어야한다.

또한 이참에 관광공사 내부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기 위한 장치도 마련해야한다. 시민단체는 인천교통공사와 인천도시공사처럼 관광공사에도 사외이사제를 즉각 도입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관광공사는 논란 속에 설립됐다. 설립 타당성 검토가 제대로 이뤄졌는가와 예상 경상수익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설립ㆍ운영계획을 수립했는가가 논란의 핵심이었다. 면밀한 검토 없이 설립했다가 시 재정 운영에 혹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역할과 업무가 여러 기관으로 분산돼있는 것보다 일원화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데 이견은 없었다. 관광공사의 임직원들이 이러한 설립 목적을 실현하는 일에 매진할 때 추락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