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도매시장 학교 앞 이전서 비롯해
학교 주변 주민까지 의견 수렴은 첫 사례

도림고등학교(남동구 도림동 소재) 이전ㆍ재배치 계획을 두고 주민 의견이 찬반으로 나뉘자, 인천시교육청이 여론조사로 폭넓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 반영하기로 했다.

시교육청은 오는 6월 전문기관에 여론조사를 의뢰해 도림고교 이전ㆍ재배치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지난 24일 밝혔다.

교육부는 학교 이전ㆍ재배치 추진 시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게 하고 있는데, 이번 여론조사를 도림고교 반경 3~4㎞에 해당하는 남촌ㆍ도림ㆍ서창ㆍ논현ㆍ장수ㆍ고잔동 주민까지 확대해 진행한다는 게 시교육청의 방침이다. 이렇게 학교 주변지역 주민의 의견 수렴 절차까지 진행하는 것은 전국에서 처음 있는 일이다.

도림고교 이전ㆍ재배치는, 인천시가 구월농산물도매시장을 도림고교 앞으로 2019년 8월까지 이전하는 사업을 추진하자 학부모들이 강력하게 반발해,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다.

학부모들은 농산물도매시장이 학교와 도로를 사이에 두고 불과 80m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으로 이전하면 먼지와 소음으로 인해 학습권과 건강권을 침해받고, 안전사고 발생도 걱정된다며 농산물도매시장 학교 앞 이전을 반대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시와 협의해 도림고교를 현재 위치에서 3.5㎞가량 떨어진 서창2지구 내 학교 부지로 옮기기로 했다. 시가 토지 매입과 신축 비용 307억원을 부담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러한 소식을 접한, 도림고교가 위치한 도림동과 남촌동 주민들은 2000여명의 서명을 받아 시교육청과 시에 ‘도림고교 이전 반대’ 진정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도림동과 남촌동에는 초등학교만 2개 있고 중학교도 없는데 하나뿐인 고등학교를 이전하면 통학 불편과 원도심 공동화를 불러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렇게 상반된 민원이 제기되자, 시교육청은 도림ㆍ남촌동뿐만 아니라 아예 서창ㆍ논현ㆍ장수ㆍ고잔동 주민들의 의견까지 수렴해 도림고교 이전ㆍ재배치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한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에서 반대의견이 찬성의견보다 많을 경우 이전ㆍ재배치를 더 이상 추진하지 않겠다는 게 시교육청의 입장이다.

지난 3월 27일 열린 인천시의회 임시회 교육행정 질의에서도 박융수 시교육감 권한대행은 도림고교 이전ㆍ재배치를 지역 주민들과 협의 없이 독단적으로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도림고교 학생 중 22%만 도림ㆍ남촌동에 살고 있고, 학교 이전 예정 부지와 가까운 나머지 동 주민들은 대부분 이전을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번 여론조사가 주민 간 갈등이 더 키우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