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대여하면서 수의계약과 카드깡으로 대여료 횡령

경찰이 인천글로벌캠퍼스운영재단(이하 재단) 직원들의 횡령 혐의를 수사하기 위해 지난주에 재단 운영팀과 관계자 4명을 압수수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연수경찰서는 14일에 이를 확인해줬다.

경찰은 글로벌캠퍼스 내 체육관ㆍ강당ㆍ기숙사ㆍ게스트하우스 등의 시설 관리와 운영을 담당하는 재단 직원들이 시설을 외부에 대여하고 대여료 중 일부를 착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일부 직원은 기숙사를 대여하면서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형태로 대여료를 횡령했고, 심지어 어떤 직원은 매점에서 일명 ‘카드깡’으로 대여료 수백만원을 횡령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단은 외부 이용객이 캠퍼스 시설을 이용할 경우 카드 수납이 안 되기 때문에 대여료를 현금으로 수납했다. 일부 직원이 이를 악용해 수의계약으로 대여료를 착복한 것이며, 카드깡은 시설 이용객이 캠퍼스 매점에서 카드로 계산한 이용료를 수납하지 않고 횡령한 것이다.

재단 운영팀과 팀장을 비롯한 관련자 4명을 압수수색한 뒤 조사하고 있는 연수경찰서는 “ 조사 중인 사항이라 구체적 혐의를 밝히기는 어렵다”고 했다.

경찰의 압수수색에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9월 재단을 감사한 뒤 대관료 횡령 등의 혐의가 포착된 직원 2명을 경찰에 고발했다.

재단은 민선5기 때인 지난 2012년 인천시가 출자ㆍ출연해 설립됐다. 송도국제도시에 입주한 한국뉴욕주립대ㆍ한국조지메이슨대ㆍ겐트대ㆍ유타대 등의 외국대학과 교육연구기관을 유치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런데 지난해 재단 내부에서 통제할 수 없는 운영비리가 드러나자, 재단이 시에 특별감사를 요청하는 일이 발생했다. 시의 감사 결과, 시설 대여료 횡령 등과 같은 총체적인 운영 부실과 비위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

감사 결과, 재단이 기술사용료로 연간 1억원을 추가로 지급하면서 실제로는 활용하지 않는 일도 있었다. 이에 재단은 담당자를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한 재단 사무총장이 관용차로 출퇴근하고 경기도 안양시 자택 근처에서 업무추진비를 사용하는 등, 업무추진비를 유용한 정황이 확인됐다.

아울러 재단은 대학 학사행정시스템인 ‘오라클’ 제작비로 무려 60억원을 투입했지만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아, 예산을 낭비한 꼴이 되고 말았다.

재단 운영을 지도ㆍ감독하고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경찰이 수사 중인 사항이라 지금 단계에선 진행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수사 결과가 나오면 결과에 따른 행정지도에 나설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