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구조조정안 논란…노조, “재허가 조건에 어긋나”

▲ OBS경인TV 본사.<인천투데이 자료사진>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증자 약속 1년 내 이행’ 조건으로 방송 사업권 재허가를 받은 OBS경인TV(이하 <OBS>)가 인력감축과 임금삭감 등을 골자로 한 경영계획을 발표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 OBS희망지부(이하 노동)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방통위는 지난달에 <OBS> 대주주와 경영진을 대상으로 청문회를 진행한 뒤 전체회의에서 방송 사업권 유효기간 3년으로 조건부 재허가를 의결했다. 올해 연말까지 대주주인 영안모자가 3년 전 재허가 심사에서 약속한 50억원 증자 계획 중 미이행 금액인 30억원을 증자하지 않으면 바로 허가 취소 절차를 밟겠다는 것이다.

그런데 <OBS> 경영진은 지난 6일 전체 사원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에서 인력감축과 제작비 축소, 임금삭감 등을 골자로 하는 ‘2017 조직혁신 및 구조조정 추진안’을 발표했다.

이 안에는 필수인력을 제외한 비핵심부서 인원을 외주업체에 전직하게 알선한다는 계획이 담겨있으며, 그 규모는 33명에 달한다. 영상카메라ㆍ세트디자인ㆍ컴퓨터그래픽(CG)ㆍ보도영상편집 등에 속한 이들을 외주업체로 전직하게 한다는 것으로, 이들이 전직하면 임금은 현재 수준의 70% 정도로 줄 것으로 보인다. 남아 있는 인력 또한 임금을 20% 삭감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축소해 외부에서 구매한 프로그램을 방송하겠다는 계획도 담겨있다. 이에 따라 오는 3월까지 인력 20여명을 감축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돼있다.

이에 노조는 바로 보도자료를 내고 “사측의 이런 계획은 방통위의 재허가 취지를 정면으로 거스르는 것으로 방송 사업권 취소 사유에 해당할 수도 있다”며 “이미 시정명령을 여러 번 받은 상황에서 방통위가 제대로 된 지역방송을 하라며 부가한 개별조건에 도전하는 것은 자살행위”라고 지적했다.

이어서 “대주주는 증자와 별개로 경영위기 시 자금지원과 인력운용 등 경영안정화 방안을 청문회에서 약속하기도 했고, 회사 역시 재허가 신청 시 올해 제작 규모를 70여억원(방통위 기준 환산 200억원)으로 밝혀, 방통위가 제작비를 그 이상으로 유지하라는 재허가 조건을 달기도 했다”고 한 뒤 “그럼에도 이렇게 이성을 잃고 폭주하는 회사의 이상한 경영행태를 더 이상 두고 볼 수만은 없다. 경인지역 시청자의 시청주권과 언론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