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인천 항공산업 활성화 방안 4. 항공산업 이끌 산학융합지구

인천 항공산업 선도할 산학융합지구

[기획취재] 인천 항공산업 활성화 방안

1. 인천공항 서비스평가 1위에 가려진 그늘
2. 인천공항 여객 증대와 인프라 적기 투자
3. 인천공항 화물 증대와 공항배후단지
4. 항공산업 이끌 산학융합지구
5. 중국 경제특구 톈진의 항공산업 산학연
6. 인천공항 안전과 직결된 항공정비단지
7. 아시아 허브 창이공항, 항공정비단지 ‘탄탄’
8. 인천공항 안정 운영과 고용안정
인천은 하루 민항기 이용이 1000편에 달하는 인천국제공항이라는 인프라를 갖추고 있지만, 인천의 항공산업은 운수산업(여객ㆍ화물)과 공항상업(면세점ㆍ복합리조트 등)에만 국한돼있다.

이에 민선6기 인천시는 항공산업을 8대 전략산업의 핵심으로 선정한 뒤, 지난해 항공산업의 구조를 고도화하는 정책과제로 항공물류ㆍ항공정비(MRO)ㆍ항공기부품ㆍ드론(=무인항공기)산업 육성을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항공정비산업과 부품산업 육성을 위해 인천국제공항 4활주로 옆에 항공정비단지를 조성한 뒤, 투자유치로 국내외 정비업체와 엔진 제조업체, 엔진부품업체, 정비전문학교 등을 끌어들여 항공정비산업을 집적할 계획이다.

나아가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항공산업분야 산ㆍ학ㆍ연 연구개발 단지를 조성해 정비ㆍ부품ㆍ드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항공정비단지 조성과 항공산업 산학연은 인천의 항공산업을 이끌 쌍두마차다. 인천공항에 항공정비단지를 조성하는 일은, 정비로 인한 결항률이 매해 증가하고 있는 인천공항의 안전을 확보하는 일이자 항공정비산업을 육성하는 일이다. 그리고 이 항공정비산업을 육성하려면 항공기 부품ㆍ소재, 항공정비 연구개발이 이를 견인해줘야 하는데, 이를 구체화한 모델이 바로 항공산업분야 산학융합지구이기 때문이다.

산학융합지구는 항공정비산업에 필요한 부품과 신소재를 개발하고, 항공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인증까지 지원할 수 있어야한다. 나아가 산학융합지구 조성은 2022년께 국내 시장 규모만 약 6000억원으로 예상되는 드론 시장 분야를 준비하는 작업이다.

현재는 관련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아 150kg급 이상 산업용 드론을 날릴 수 없지만, 2023년이 되면 사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드론도 전용 공항과 정비시설이 필요하다.

이처럼 산학융합지구는 항공기 동체 부품과 엔진 부품, 부품 소재 분야 연구개발과 부품 역설계ㆍ인증, 나아가 드론 산업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지원하는 항공산업분야 산ㆍ학ㆍ연 클러스터다.

인천에 항공산업 이끌 기초산업과 연관 네트워크 ‘풍부’

▲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일반산업단지 전경.
항공산업분야에서 항공정비와 더불어 각광 받고 있는 산업이 바로 드론 산업이다. 정부와 국내 연구기관 등은 향후 5~10년에 드론 산업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 규모는 약 5000억원에서 1조원 사이로 추산된다.

한국은 독일ㆍ일본 등과 더불어 자동차ㆍ조선ㆍ철강ㆍ석유화학ㆍ전자ㆍ반도체 등의 제조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한 몇 안 되는 나라에 꼽힌다. 여기에 IT와 디스플레이 산업이 추가됐고, 최근 바이오와 신소재 산업이 발달하고 있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불리는 항공산업이 국내에선 여전히 운송산업과 공항상업에 국한돼 있는 만큼, 국내 항공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구조로 고도화하려면 항공정비 산업과 드론 산업을 육성해야하는 것이다.

특히, 드론 산업은 전자ㆍ통신ㆍ신소재ㆍ기계 산업이 발달해야 이룰 수 있는데, 인천은 이 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드론의 기초가 되는 기계ㆍ전기ㆍ전자ㆍ통신 등의 기초산업 역량이 부평공단ㆍ주안공단ㆍ남동공단ㆍ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등에 풍부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인천국제공항공사ㆍ항공사ㆍ중소기업ㆍ대학ㆍ생산기술연구원ㆍ중소기업지원기관ㆍ부품 인증기관 등, 항공산업 산ㆍ학ㆍ연을 실현할 토대도 탄탄하다. 다만, 이를 꿰맬 조직체계가 없을 뿐이다.

이에 인천시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에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하고, 이를 운영할 조직으로 가칭 산학융합원을 만들어 인천의 항공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시, 항공산업 특화해 산자부 공모 도전

▲ 중국의 드론산업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사진은 무인 내연기관 헬기로, 지난해 텐진 가스 폭발사고 당시 진화와 촬영 임무를 수행했다.
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9월 중 산업통상자원부가 실시하는 산학융합지구 공모 사업에 항공산업을 특화해 참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정되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산학융합지구에 선정되면, 시는 송도 지식정보단지 내 인하대 교육연구 부지(1만 6417㎡)에 5년간 585억원(국비 120억원, 시비 45억원, 민간자본 420억원)을 투입해 인천만의 특화한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할 계획이다.

인하대가 송도지구 내 교육연구 부지의 땅을 출연하면, 시가 국비와 시비, 민간자본으로 항공산업분야 연구개발 업체가 입주 가능한 건물을 짓고 업체를 모집하고, 인하대는 바로 옆에 항공우주공학 분야 캠퍼스를 조성해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인하대의 경우 항공산업과 연관 있는 일부 학과의 이전을 수반해야한다.

시는 산학융합지구 조성에 인천국제공항공사ㆍ인하대ㆍ인천경제정보산업테크노파크ㆍ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ㆍ한국산업단지공단(인천본부)ㆍ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이 참여해 성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산학융합지구는 인하대가 지난해 나사(NASA: 미국항공우주국)와 함께 송도에 공동연구소를 설립하기로 하면서 기대를 모았다. 인하대와 나사의 공동연구소가 설립되면, 최첨단 항공우주 분야까지 인재를 양성할 수 있어서다.

또한 항공기 부품 산업에 반드시 있어야하는 부품 인증기관이 인천에 있는 것도 강점이다. 시는 내실 있는 산ㆍ학ㆍ연 클러스터를 위해 현재 영종도 외곽에 있는 항공안전기술원을 송도로 이전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산학융합지구 절실한데 현실은 ‘산 넘어 산’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말 산학융합지구를 공모했지만 참여 지역이 1곳밖에 없어 공모를 연장했다. 인천시는 이번 공모에 기대를 걸고 있지만, 앞길이 순탄한 것은 아니다.

시가 지난해 말 공모 참가 실패를 딛고, 이번 공모에 참여하려면 해결해야할 과제가 많다. 우선 혁신산업단지에만 국한된 공모 조건 완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011~2015년 실시한 공모에는 일반산단도 가능했지만, 올해부터 혁신산단으로 국한시켰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는 혁신산단이 아니라 일반산단이기 때문에 이 조건을 완화하지 못하면 응모 자체가 불가능하다.

두 번째는 민간자본 유치를 해결해야한다. 시는 인천공항공사가 민간자본을 지원하는 데 기대를 걸고 있지만, 인천공항공사는 정부 눈치를 살필 수밖에 없다. 앞선 공모 때도 인천공항공사는 참여 의사만 피력했을 뿐 지원 금액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공모를 코 앞에 두고 있는 만큼 시는 공사로부터 지원액을 확정지어야한다.

사업 파트너인 인하대의 적극적인 참여 여부도 불안한 요소다. 시는 지난해 공모 때 인하대가 학내 사정을 이유로 참여를 주춤하자, 응모를 포기해야만했다. 당시 학내 사정의 핵심은 캠퍼스 조성비용이었는데,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또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인천은 또, 수도권 역차별을 뚫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금까지 산학융합지구로 선정한 지역은 영남 4곳(구미, 울산, 창원, 부산), 호남 3곳(군산, 목포, 여수), 충청 2곳(청주, 당진), 경기 1곳(시흥ㆍ안산)이다.

최정철 인하대 융합기술경영학부 교수는 “정부가 인천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한 것은 한국 경제의 차세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이와 마찬가지로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를 지정하는 것 또한 국내 항공산업의 경쟁력과 미래를 준비하는 일이다”라며 “중국 톈진 경제특구만 보더라도 이미 비행기 제조업까지 진출했고, 드론까지 앞서가고 있다. 국내 항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와 공항공사, 인하대 등 관계기관의 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