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까지 드론복합센터 구축…미래 성장기반 토대 마련

▲ 해수욕장에서 안내방송을 하고 있는 순찰드론.<사진제공ㆍ인천시>

해수욕을 즐기려는 인파로 가득한 인천시 중구 왕산해수욕장. 백짓장처럼 사색된 얼굴을 한 40대 여성이 해수욕장 안전관리요원을 찾았다. 잠시 한눈을 판 사이 아이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안전관리요원은 컨트롤타워에 비치된 무인항공기(=드론)를 이용, 아이를 찾아 부모에게 인계했다.

인천시는 ‘드론을 활용한 해수욕장 안전관리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중구 왕산해수욕장과 옹진군 십리포해수욕장에 지난 7월 16일부터 이달 25일까지 40일간 드론을 배치했다.

배치된 드론은 순찰드론(V-100)과 인명구조드론(S-200)이다. 순찰드론은 감시감찰과 순찰업무를 수행하는 군사ㆍ산업용 드론으로 10㎏까지 적재할 수 있다. 움직임이 많은 드론 특성을 감안해 촬영에 적합한 열화상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를 탑재했다.

순찰드론은 해수욕장 주변을 순찰하며 ▲관광객 해안안전선 침범 방지 ▲갯벌 고립 사전 방지 ▲폭염주의 알림 ▲미아 발생 안내방송 등을 펼쳤다.

순찰드론은 해수욕장 안전요원들과 협업해 이안류(=짧은 기간에 매우 빠른 속도로 해안에서 바다 쪽으로 해안선에 거의 직각으로 흐르는 좁은 표면 해류) 발생과 해파리 출몰을 관찰해 위험을 사전에 경고하는 역할도 담당했다.

해수욕장에서 아이를 잃어버린 부모의 연락을 받고 출동한 순찰드론은 미아 8명을 찾아주는 성과도 올렸다. 또, 갯바위에 고립된 낚시객에게 경고방송을 한 후 해양경비안전요원에게 알리는 등, 안전사고와 인명사고 예방에 톡톡한 역할을 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인명구조드론은 해안과 해수면에서 구조가 필요한 사람을 빠르고 정확하게 구조할 수 있게 설계됐다. 기동성이 좋아 다양한 일기 속에서도 효율적 구조 활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구명튜브가 장착돼 조난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출동, 바다에 빠진 조난자에게 튜브를 전달해 구조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드론 산업은 창조산업의 상징적 분야다. 연평균 15% 이상 성장하는 미래 산업으로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드론을 활용해 물류ㆍ탐사ㆍ관측ㆍ재난감시 등, 산업화된 서비스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연구 중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지난 1월 드론의 시장 활용도가 높은 8대 산업분야(물품수송ㆍ산림보호ㆍ 해안 감시ㆍ국토조사ㆍ시설물 안전관리ㆍ통신망 활용ㆍ촬영과 레저ㆍ농업 지원) 집중 육성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추세에 발맞춰 시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드론복합센터’를 구축해 드론을 연구ㆍ개발하고, 시험ㆍ인증과 교육ㆍ훈련으로 초보자부터 전문가 레이싱 경기까지 가능하게 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시가 추진하는 드론 사업이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는 ‘미래 성장 동력 플래그십 프로젝트 사업’인 고기능 무인기(드론) 분야 대상과제로 선정돼, 기술검증을 통과할 경우 국비 13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시가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사용한 예산은 4000만원(시비 2000만원, 군ㆍ구비 2000만원)에 불과하다.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친 시는 내년에는 예산 약 6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 예산으로 지역 해수욕장 5곳과 갯벌 1곳 등, 6곳에 드론을 활용한 안전관리와 인명구조 사업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이뿐만 아니라 섬 관광 안내, 소방, 교량과 철로, 고압선, 발전소, LNG기지 등 다양한 분야에 드론을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는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도 조성해 항공산업과 드론산업은 물론 이와 연계한 자율주행 자동차와 같은 미래 성장 산업 기반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일정 규모 이상의 관내 해수욕장과 갯벌 등, 6개소에 드론을 활용한 안전관리와 인명구조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인천 내 산업단지는 다양한 부품 제조가 가능한 체계를 보유한 글로벌 드론 비즈니스의 최적지다. 드론복합센터를 구축하고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를 조성해 항공산업과 드론산업과 같은 미래 성장산업 육성기반을 구축하는 데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