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해서 아무 것도 하기 싫다. 기분이 우울하고 자신감이 없다. 우울증 때문에 죽고 싶다는 등 언제부터인지 우울증은 우리들의 일상적인 삶 속에 깊이 자리잡게 되었다.
최근 우울증으로 시달리다 아이들과 동반 자살한 어느 부인의 이야기 등 우울증은 우리에게 친근한 질병이 되었다.
우울증의 원인은 생리학적 요인, 심리적 요인, 사회적 요인, 인지적 요인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고 원인에 따라 그 치료법이나 예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우울증의 원인이 생리적 원인이라면 우울증이 뇌 내에서 감정을 조절하는 신경절단 물질의 불균형과 관련이 있으므로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약물치료가 필요하다.
심리적 요인이라면 우울증은 커다란 상실감 후에 오기 때문에 상실 후에 오는 죄책감과 분노감정을 잘 다루어 주어야 한다.
사회적 요인으로는 스트레스 후에 우울증이 오므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하면 되겠다.
인지적 요인이라면 부정적인 생각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긍정적인 생각으로 생각의 방향과 전환하는 치료법을 쓰면 된다.

최근에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로 여겨질 만큼 흔한 병인데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 조기치료하면 예후가 좋다.
그러나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치료 기간이 길어지고 사회 경제적 손실이 커진다.
그렇다면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하나, 긍정적이고 융통성 있는 생각을 한다.
둘, 말로 표현하고 참지만 말자
셋, 용서하고 잊어 버리기를 습관화 한다.
넷, 분노감, 죄책감, 상실감을 잘 이해하고 다룬다.
다섯, 욕망을 줄이고 스트레스를 줄인다.
여섯, 사회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한다.
일곱,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 자신을 기분 좋게 하는 활동에 동참한다.
여덟, 치료약물을 잘 복용한다.
아홉, 유머와 웃음이 있는 생활을 한다.
열, 음악을 들으며 창조적인 일을 한다.
열하나, 적절한 영양, 튼튼한 몸과 바른 자세를 유지한다.
열둘, 감사하는 생활을 한다.

우울증 환자들은 지나간 과거에 대한 회한이나 돌아올 미래에 대한 예기불안을 많이 가지고 있다.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모두 떨쳐 버리고 지금 바로 여기에 충실하면 된다.
나는 누구인가? 바로 지금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 나의 Realty testing을 끊임없이 점검하면 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다.


도움말 · 인천산재의료중앙병원 신경전신과장 피상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