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인천경제 33% 인천항 활성화 방안 8. 제주에서 배우는 인천항 크루즈 활성화대책

<편집자 주> 인천항이 개항된 지 올해로 133년 됐다. 133년 전 제물포항이 개항했을 때만해도 내항은 없었으며, 월미도는 섬이었다. 이젠 내항 외에도 남항ㆍ북항ㆍ신항까지 갖추고 있으며, 지난해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은 237만TEU를 달성했다.

인천 항만산업이 인천 GRDP(지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33%다. 하지만 구주와 미주를 오가는 국적 선사의 위기로 인천신항 활성화에 차질이 우려되고, 내항은 물동량 감소로 위기를 겪고 있다.

인천경제의 33%를 차지하는 항만산업을 육성하려면 인천항의 물동량을 창출하고, 인천항의 경쟁력을 확보해야한다. <인천투데이>은 그 방안으로 인천신항 배후단지에 대한 정부 재정투자 확보, 인천남항 배후단지 자유무역지대 지정, 중고차수출단지 확보, 내항 재개발 논란 출구전략 수립, 국제여객터미널 활성화와 크루즈 활성화 등의 국내외 사례와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관광상륙허가제 도입으로 중국인 관광객 급증

[기획취재] 인천경제 33% 인천항 활성화 방안

1. 인천항 3년 연속 200만TEU 달성
2. 인천경제 33%, 인천항의 과제
3. 인천신항 활성화를 위한 배후단지 재정투자
4. 부산항 자유무역지대와 인천항 자유무역지대
5. 한중FTA 시대, 인천항이 갖춰야 할 것
6. 내항재개발 출구전략과 내항 활성화 방안
7. 인천항 중고차산업 활성화 방안
8. 제주에서 배우는 인천항 크루즈 활성화대책
크루즈관광 사업은 항만 산업과 관광 산업을 동시에 견인하는 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중해와 카리브해, 북유럽 등에 한정됐던 크루즈관광은 중국의 경제 성장에 힘입어 동북아시아에 신흥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외국인 크루즈관광객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는 외국인 크루즈관광객이 89만명을 돌파했다고 지난 26일 밝혔다.

크루즈선박 입항 횟수도 지난해 상반기 195회보다 111회 늘어난 306회를 기록했다. 한국관광공사는 이 같은 추세가 연말까지 지속될 경우 크루즈선박이 총841회 입항하고, 크루즈 관광객은 190만명을 돌파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우리나라 크루즈관광객은 2010년 15만 4000여명에서 2014년 95만 4000여명으로 증가하더니, 올해 상반기에만 89만명을 돌파했다. 크루즈선박 입항 횟수 또한 2010년 147항차에서 2014년 462항차로 늘더니, 올해 상반기에만 306항차로 급성장했다.

크루즈관광객은 주로 인천항과 제주항, 부산항으로 들어오고 있다. 인천과 제주에 입항하는 크루즈관광객은 중국인이 주를 이루고, 부산은 일본인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제주의 경우 한ㆍ중ㆍ일의 중간이라는 천혜의 지리적 조건 덕에 중국을 모항으로 일본을 오가는 크루즈가 중간에 제주에 기항하는 효과를 보며 동북아시아 크루즈관광지로 각광받고 있다.

2014년 기준 크루즈관광객 95만여명 중 제주가 59만여명(242항차)으로 제일 많았고, 부산이 23만 6900여명(110항차), 인천이 18만 4700여명(92항차)으로 뒤를 이었다. 그리고 전체 크루즈관광객 중 87.4%를 중국인이 차지했다.

우리나라 크루즈관광객이 이처럼 늘어난 것은 법무부가 2012년 5월부터 관광상륙허가제를 시행한 데 기인한다. 법무부는 크루즈관광객 유치 활성화를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관광상륙허가제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국제적으로 순회하며 운항하는 크루즈선박에 탄 외국인 관광객에 대해, 운수업자가 입국을 신청할 경우 3일 이내에 개별 심사 없이 입국을 허가하는 제도다.

2013년에 입국한 중국인 크루즈관광객 중 이 제도를 활용한 중국인은 무려 85%에 달했다. 그러나 중국인 크루즈관광객 중 무단이탈자가 발생하면서 지난해 말부터 크루즈선박 입항 후 터미널에서 관광객을 직접 심사하는 ‘대면심사제도’로 전환했다.

중국인 크루즈관광객 ‘입국 편한’ 일본으로 선회

한국이 입국절차를 강화하자, 중국 크루즈는 일본으로 눈을 돌렸다.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일본 기항을 기피했지만 시간이 흐른 데다 일본 정부가 크루즈관광객 유치를 위해 입국절차를 간소화했기 때문이다.

일본은 2015년 1월부터 법무부 장관(=법무성 대신)이 정하는 선박을 이용해 입항하는 크루즈승객에게 비자를 면제해주는 ‘선박관광상륙허가제’를 시행했다.

반면, 중국인 크루즈관광객이 한국에 입국하려면 입항 전 최소 3~5일 전에 중국 쪽 차터( charter: 전세 내다) 여행사들이 모집한 승객명단을 확정하고, 입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한 뒤 최종적으로 우리 법무부에 제출하고 승인을 받아야한다.

즉, 크루즈선사나 여행사 입장에선 한국에 가려면 최소 사흘 전에 준비를 마쳐야하지만, 일본에 갈 때는 출발하는 날까지 여객을 모집할 수 있는 여유가 있는 것이다. 게다가 입국절차도 간소하기에 일본을 선호하는 것이다.

실제로 코스타크루즈는 올해 6월까지 인천항에 입항하기로 했던 기항 일정 중 26건을 취소했다. 기항지를 일본 후쿠오카로 대신했다. 코스타크루즈만 기항을 취소한 게 아니라, 인천항에 예정된 기항이 크게 줄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당초 올해 인천항에 입항이 계획된 크루즈는 131항차였으나, 7월 현재 76항차로 줄었다고 밝혔다. 55항차가 줄어든 것이다.

크루즈 1번지 제주, ‘짧은 체류시간’ 과제

▲ 지난 6월 22일 인천신항에 첫 입항한 16만 8000톤급 초대형 호화 크루즈 ‘오베이션오브더시즈(Ovation of the Seas)호).
우리나라에서 외국인 크루즈관광객이 제일 많이 찾는 곳은 제주다. 한국관광공사가 집계한 외국인 크루즈관광객 입국 통계를 보면, 지난해 크루즈로 제주에 들어온 외국인 관광객은 82만 4173명으로 전년보다 약 20.5% 늘었다. 전체 105만명 중 약 78%가 제주에 집중됐다.

올해 상반기도 마찬가지다.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크루즈관광객은 전체 89만 9539명(선원 포함, 중복 기항 제외)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6% 늘었다. 그리고 이중 제주 관광객은 65만 2958명으로 전체 방문객의 72.5%를 차지했다.

제주는 무비자 입국(72시간)이 가능한 데다, 중국과 일본의 중간지점이라는 지리적 이점이 크게 작용하면서 관광객이 급증하고 있다. 제주도는 이에 맞춰 413억원을 투자해 대지 6만 727㎡에 연면적 9885㎡(2층)의 크루즈터미널을 지난해 준공했다. 그리고 추가로 서귀포항에 15만톤급 선박이 접안(선석 2개) 가능한 크루즈터미널을 건설 중이다.

하지만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무비자 입국이라도 보안검색대와 인력이 부족해 입국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려, 외국인 관광객의 불만을 낳았다. 무비자 입국인데도 약 1시간 40분이 걸렸다.

이에 원희룡 제주지사는 법무부에 입국시간을 단축하는 데 지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 뒤 올해 4월 X-RAY 보안검색대가 4대에서 6대로 늘었고, 보안검색 인력이 기존 18명에서 30명으로 증원됐다. 이에 따라 출국시간(3000명 기준)이 1시간 40분에서 1시간 10분대로 단축됐다. 보안검색대 6대도 모자라 추가 설치가 필요하다는 게 제주의 입장이다.

국내 크루즈관광 1번지인 제주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만큼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데다 지리적 이점도 있어, 인천이나 부산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하지만 그런 제주도 고민이 없는 것은 아니다.

우선 제주 또한 평균 체류시간이 짧은 게 과제로 꼽힌다. 아무리 빼어난 관광자원을 품고 있다고 해도, 크루즈관광객의 평균 체류시간이 5.94시간에 불과하다보니 쇼핑관광에 그치고 마는 것이다. 짧은 체류시간의 쇼핑관광만으로는 관광객의 입소문 확산과 재방문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제주여행업계는 크루즈 부두의 확대, 외국인 관광객의 교통편의 증진으로 체류시간을 더 늘리고, 늘어난 체류시간을 제주의 역사문화와 도심 관광 등과 연결하는 방안을 발굴해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출입국 간소화 절실 … 인천형 관광코스와 상품 개발해야”

인천항만공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017년에 인천항 크루즈 입항이 124항차에 약 22만명 예약됐다며, 크루즈관광 사업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해 입항을 취소했던 크루즈선사가 재방문을 요청한 데 이어, 2013년 이후 운항을 중단했던 크루즈선사가 7만톤급 크루즈를 내년부터 다시 투입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또 신규 크루즈선사인 노르웨지안 크루즈라인이 내년부터 인천항에 처음으로 16만 8000톤급 크루즈를 5회에 걸쳐 입항하기로 하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울러 한국관광공사가 2015년 12월 발표한 ‘2015년 외래 크루즈관광객 실태조사’를 보면, 크루즈 여행지로 한국을 추천할 의향을 묻는 질문에서 중국인 관광객은 94.4%가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했다. 반면 일본 추천 의향은 70.6%에 그쳤다.

같은 조사에서 외국인 크루즈관광객들에게 기항지별 추천 의향을 묻는 질문에선 인천 94.8%, 제주 92.6%, 부산83.8%로 나타났다.

남은 과제는 크루즈 인프라 확충과 관광 상품 개발이다. 인천항에는 현재 크루즈 부두가 없어, 송도에 있는 인천신항 한진컨테이너부두에 입항하고 있다. 그런데 이 부두는 컨테이너전용부두로서 한진이 내년 상반기에 사용할 예정이라, 부득이하게 공사 중인 남항 새 국제여객터미널 부두로 입항해야한다.

인천항만공사는 새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준공 시점을 2019년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래서 그전인 내년 3월부터 크루즈 부두를 임시로 개방해 운영할 계획이다. 하지만 부두 외에는 편의시설이 없어, 인천항에 입항한 관광객은 토목공사 현장을 맞닥뜨리게 되는 불쾌함을 감수해야한다.

또한 부두만 있을 뿐 제주 크루즈터미널처럼 출입국시설이 없다보니 항에 도착해 입국하는 시간이 지체돼, 관광객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준다. 복잡할 절차를 거쳐 인천항에 왔는데, 또 지체되면 인천항을 기피하게 되고 마는 것이다.

인천항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인천항 입항 시 최대한 빨리 인천항을 빠져나오게 하는 게 관건이다. 그래서 출입국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이 절실하다. 보안을 위해 대면심사로 전환했으면 그에 맞게 장비와 인력을 확충해야한다”고 한 뒤 “중국인 크루즈관광객들은 면세점 쇼핑을 선호한다. 그래서 서울을 선호한다. 즉, 인천 체류형 관광이 되려면 중국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브랜드를 갖춘 인천 시내면세점이 있어야한다. 현재 1개로는 부족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천이 서울과 비교했을 때 밀리지 않은 면세점을 확보하면, 관광객이 서울 대신 인천을 선택할 수 있다. 그만큼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다. 그러면 쇼핑에만 그치지 않고 관광이 가능하다. 그리고 인천은 관광자원이 부족한 만큼, 서울과 경기에 있는 문화유산과 자원을 엮어 인천형 관광코스와 상품을 개발해 선보이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