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인수 활동 잠정 중단될 듯



주한미군의 보급창 역할을 해온 부평미군기지(캠프 마켓) 2008년 이전이 계획됐으나 평택 미군기지 조성사업이 차질을 빚으며, 2010년에서나 이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터 일부에 자동차산업 관련 대학 분교나 학과를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히는 등 올해 안에 신촌근린공원 이외의 토지이용계획(안)을 수립할 것으로 보이나(관련기사 2면), 국방부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종합해본 결과 부평미군기지는 2010년경에나 이전이 가능해 보인다.

이에 따라 인천시와 부평구를 비롯해 부평미군기지 반환운동을 전개한 시민단체, 국회의원들이 추진했던 인수 관련 각종 활동들이 잠정 중단될 것으로 내다보인다.
국방부와 전국주한미군한국인노동조합 부평지부(부평주미노조),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평택 미군기지 조성사업이 당초 2008년 계획됐으나, 현재 당초 계획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 관계자는 19일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부평미군기지 이전은 용산미군기지와 함께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는데, 현재 (평택)기지 조성 정도가 당초 계획했던 것과 차이가 나고 있어 2008년 이전은 물리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며, “아직 설계도 들어가지 않은 점도 있고, 기지와 더불어 인근 도로·학교·병원 등 기반시설도 갖춰야 하는 문제 등도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용산기지 이전은 본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고, 올해 PMC(무기를 제외한 모든 물품 및 용역을 군대에 공급·제공해 주는 민간 군사 기업) 사옥관리 업체가 들어와 본격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주한미군이 한국정부에 2008년 약속을 지킬 것을 강력히 요구해 향후 사업 추진 여부에 따라 기지 이전이 언론에서 나오는 2014년 보다는 앞당겨질 것으로 보인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또한 부평주미노조 관계자도 “군사기밀에 해당되는 지점이 있어 (노조는) 모르겠다”고 전제하며, 다만 “부평기지는 보급창 역할을 하기 때문에 타 부대와 달리 마지막으로 이전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전에 따른 인원감축 여부에 대해서도 “최근 몇 년간 인원감축이 동결된 상태로 아직까지는 이전에 따른 대량 인원감축은 없었다”고 말해, 구체적으로 이전 준비가 들어간 상태는 아닌 것으로 보였다.

이밖에도 부평미군기지 반환운동을 벌여온 ‘인천시민회의’와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관계자도 “평택 미군기지 조성사업이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늦춰지고 있어 용산기지 이전이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며, “용산기지에서 직접 관리하는 부평미군기지 또한 이전이 늦춰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다만, 부평미군기지와 보급창 성격이 비슷한 부산 하야리야부대의 경우 2006년 8월에 기지 이전이 마무리됐다고 덧붙였다.

이렇듯 2008년 기지 이전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보여, 급물살을 타기 시작한 기지 이전에 따른 토지활용방안 논의가 주춤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부평미군기지 반환운동을 전개해온 시민단체와 지역 정치인들은 지역여론 등을 수렴해 각종 시설 유치 등 개발안을 쏟아내 왔다. 또한 인천시도 조례 제정을 통해 ‘지방발전위원회’를 구성해 토지활용방안 등에 대해 여론을 수렴해 나갈 계획이었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 도시계획과 관계자는 “국방부나 행정자치부로부터 기지 이전이 늦춰진다는 어떠한 통보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지방발전위원회 관련 일정은 그대로 추진하겠다”며, “다음 달 2일 미군기지 활용방안 등을 논의하게 될 지방발전위원회 관련 조례가 통과되면 위원회를 구성해 8월까지 공론화 과정을 거쳐 활용방안을 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