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1호선 승강장 안전문 관리업체 대표가 전 공사 직원

▲ 인천교통공사 사장의 돌연 사퇴 고용노동부의 작업중지 명령 등으로 공사가 총체적인 난국에 빠진 가운데, 인천도시철도2호선 개통 추진단 회의가 지난 24일 조동암 경제부시장 주재로 교통공사에서 열렸다. 추진단은 2호선 개통 관련 현안을 논의했다.

‘조카 특혜채용 의혹’을 받은 이정호 인천교통공사(이하 공사) 사장이 임기를 1년 6개월여 남겨 두고 지난 22일 오후 사퇴했다. 도의적인 책임을 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 사장의 ‘조카 특혜채용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그동안 소문으로만 떠돌던 지방공기업 임직원 자녀 특혜채용 문제가 수면 위로 부각했다.

공사는 지난해 12월 경력경쟁시험 채용을 했고, 공사 내 기술인력 15명을 기능직에서 일반직으로 전환했다. 여기에 외부 인력 3명이 더해졌는데, 이번에 이 사장의 조카가 포함된 사실이 드러났다. 아울러 이 사장 조카 외에도 다른 지방공기업 임원의 자녀가 같이 채용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은 더욱 커지고 있다.

‘승강장 안전문 관리업체 대표가 전 공사 직원’ 파문

이런 상황에서, ‘구의역 사고’로 사회적 지탄을 받으며 ‘메피아(메트로+마피아)’로 지목된 은성PSD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천도시철도1호선 승강장 안전문(PSD, 스크린도어) 유지관리 용역을 낙찰 받은 P업체 대표가 전 공사 직원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게다가 이 P업체는 공사가 지난해 7월 승강장 안전문 용역 입찰을 공고할 때, 불과 5개월 전에 설립된 회사로 승강장 안전문 유지관리 경험이 부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공사는 지난해 7월 28일 인천1호선 승강장 안전문 유지관리 용역 입찰을 공고했다. 용역은 인천1호선 29개역 승강장 안전문(62면) 유지관리와 구동부 청소 등이며, 용역기간은 1차(2015.8.1.~12.31.)와 2차(2016.1.1.~12.31.)를 합해 17개월이다.

적격심사 기준은 ▲최근 3년 내 용역 이행실적 27점 ▲경영상태 20점(지역 업체 참여도 3점 가산) ▲입찰가격 50점 등이었다. 공사는 최종 낙찰자로 P업체를 정했다. 낙찰가는 7억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적격심사 기준을 보면, 최근 3년간 용역 이행실적 배점이 총100점 중 27점으로 높은 편이다. P업체는 입찰 공고 5개월 전에 설립된 회사였지만, 은성PSD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용역을 따냈다.

그런데 이 P업체의 대표가 공교롭게도 공사에서 퇴직한 S씨(50)로 확인된 것이다. 이 업체는 그동안 공사와 청소용역 수의계약을 맺고 일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인천투데이>은 인천교통공사 측에 반론과 해명을 요구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다만. 공사 한 관계자는 "퇴직한 직원은 맞지만 승강장안전문 용역 낙찰을 위해 회사를 설립한 게 아니라, 다른 일을 하기 위해 회사를 설립해 운영하다가 사업영역을 늘린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관피아 소굴로 전락” 인천교통공사 총체적 난국

7월 30일 개통 예정인 인천도시철도2호선의 ‘안전’에도 적신호가 켜지면서 공사는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지난 5월 21일 인천2호선 시범운행 중 열차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열차 제작사가 일주시험 준비를 위해 운연차량기지에서 오류동 주박기지로 열차를 보내 던 중이었다.

사고 후 인천시는 후속 열차 기관사가 전방주시를 소홀히 하고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은 탓에 발생한 사고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안전한 인천2호선 개통을 위한 시민대책위’는 안전관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세 번째로 출발한 열차의 기관사가 앞에 정차한 열차를 보지 못해 추돌했다고 치더라도, 두 번째로 출발한 열차는 왜 멈췄고, 첫 번째로 출발한 열차는 왜 멈췄는지, 해명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한 선행 열차와 신호시스템 간 통신두절(타임아웃)로 열차가 멈춰 섰다며 해명과 검증을 요구했다.

또한 인천2호선 운연차량기지에 감전 예방시설이 일부 설치되지 않아 감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은 지난 23일부터 근로감독관 20여명을 투입해 인천1호선과 2호선에 대한 종합 점검을 시작했다. 첫날인 23일 고용노동부 특별사법경찰은 운연차량기지를 방문해 ‘감전사고 발생 위험이 있다’며 작업 중지를 명령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공사가 이 처럼 총체적 난국에 빠진 건 공사 고위직에 비전문 관피아 낙하산이 지속적으로 내려온 데서 비롯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공사에 관피아가 똬리를 틀다보니 각종 특혜 의혹을 낳고, 비전문가로 인해 안전 불감증이 커졌다는 지적이다.

공사는 시의 대표적 ‘관피아 공기업’으로 불린다. 사장부터 감사, 본부장 등이 대부분 시에서 고위직 공무원으로 있다가 ‘낙하산 인사’로 자리를 옮겼다.

공사는 시장이 바뀔 때마다 사장ㆍ감사ㆍ본부장 등의 시장 측근ㆍ보은 인사로 몸살을 앓아왔고, 여기에 인사철만 되면 관피아 낙하산이 떨어졌다. 현재 공사에 유정복 시장의 측근ㆍ보은 인사나 관피아 낙하산 인사로 온 고위직만 최소 4명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시 산하 공기업 임원들의 친인척 특혜채용도 모자라 전 공사 직원이 운영하는 회사가 설립 5개월 만에 시민안전과 직결되는 용역을 낙찰 받았다. 공사가 사실상 관피아 소굴로 전락했다”며 “관피아와 메피아들이 자기 주변 이익에만 눈이 멀어 시민안전을 도외시한 결과, 공사가 총체적 난국에 빠졌다. 시민안전을 위해 시와 시의회의 종합감사와 조사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