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20대 국회가 개원했다. 국회 상임위원회와 상설특별위원회 의원 배정도 완료했다. 의원들이 공식 의정활동을 시작하는 이때, 예전처럼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활약을 기대하게 된다.

심각한 재정난을 겪고 있는 인천시는 국비 확보에 기대를 걸고 있다. 인천발 KTX와 GTX 건설,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 연장,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화 사업, 인천 신항 항로 증심 준설과 신항 배후단지 정부재정 투자, 섬 주민 여객선 운임 지원, 중국어선 불법조업 방지시설 설치 등에 국비 확보는 선결과제다. 다른 의원도 그렇지만 특히 예결특위에 배정된 새누리당 민경욱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유동수 의원이 국비 확보에 어떤 역할을 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시민사회도 지역 의원들에게 거는 기대가 크다. 중국어선 불법조업에 따른 어민들의 피해 보상과 대책 마련, 해양경비안전본부 인천 존치와 해양경찰청 부활, 나아가 근본적 관제인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 나서줄 것을 바란다.

인천경제자유구역과 항만ㆍ공항 배후단지 개발 등을 막고 있는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 서구 청라와 영종도를 잇는 제3연륙교 개통 등도 시급한 과제이고, 내항 재개발 정부재정 투자 확대와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연결 등도 과제다.

그밖에 인천에 고등법원 또는 고법 원외재판부를 설치하는 일, 조세 형평성에 맞게 인천시 몫의 보통교부금을 증액하는 일, 조세 개혁으로 재정분권을 강화하는 일도 중요하다. 송도 LNG인수기지, 서구 수도권매립지, 영흥도 화력발전소 등, 각종 위험ㆍ공해시설의 인천 집중화 따른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

이렇게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원들이 배정된 상임위와 상설특위에서 제 역할을 수행하는 동시에 초당적으로 협력하는 게 필요하다. 인천시정부와 소통은 기본이다.

당리당략에 묶여 소속 정당과 자신만을 위한 행보를 하다간 ‘네 탓’만 하다가 허송세월을 보내게 된다. 과거에 경험한 것처럼 그것은 인천시민의 실망과 절망으로 이어져, 인천의 미래를 어둡게만 할 뿐이다.

그렇다고 지역이기주의와 개발만능주의에 빠져선 아니 된다. 사람 중심의 지속가능한 사회와 국가를 추구해야한다. 사회양극화 해소와 복지 확대, 민주주의 발전, 남북의 공동번영과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해야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늘 현장에 발 딛고 있어야하고,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한다. 국민은 그로한 태도와 모습을 원한다. 인천 국회의원들의 활약상을 볼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