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전임 시장 추진’ 해명에, 더민주 인천시당 ‘발끈’
김홍섭 중구청장도 지구 내 토지 소유한 것으로 드러나

인천시가 월미관광지구 개발 촉진을 위해 고도제한을 완화한 곳에 유정복 인천시장의 형제일가가 소유한 땅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 일고 있는 가운데, 김홍섭 중구청장의 땅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더욱 커지고 있다.

아울러 시가 ‘전임 시장(=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국회의원 당선자) 때 고도제한 완화 정책을 추진한 것’이라고 해명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발끈하면서 정치적으로도 쟁점화하고 있다.

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18일 중구 북성동 일대 월미관광지구(29만여㎡)의 1차 고도제한 완화(2007년) 때 9층까지 지을 수 있게 한 것을 최대 16층(지상 50m)까지 지을 수 있게 또 완화했다.

시 도시계획위의 이러한 의결로 이 일대 부동산가격이 술렁이기 시작했고, 월미산케이블카 사업에 대한 기대감까지 더해져 부동산업계는 토지가격이 두 배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시 도시계획위의 의결은 현재 유 시장의 결재와 고시를 남겨두고 있으며, 유 시장의 친형 두 명과 형수, 그리고 형이 운영하는 건설사가 월미관광지구 내에 총90여억원(2015년 공시지가 기준) 상당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특혜 의혹으로 확산됐다.

파문이 커지자, 시 도시계회국은 2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해명에 나섰다. 도시계획국은 “고도제한 완화 요구와 (월미)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 추진은 민선5기 때 있었던 일로, 유 시장 취임 전부터 준비했던 일”이라며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은 2014년 초부터 지속된 주민들의 규제 완화 민원과 월미관광특구의 활성화를 위해 2014년 4월 29일 전임 시장 때 추진방침을 결정한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25일 ‘이권에 개입하다 들키니 전임 시장 탓으로 돌린다’고 발끈했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전임 시장 때 관련 용역 추진을 결정했다고 했는데, 월미지구 고도제한 완화 민원은 이 지역의 오래된 민원이었다. 고도제한 완화와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에 대한 압력은 항상 있었다”며 “오래된 민원을 핑계로 전임 시장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고 했다.

이어서 “문제는 민원이 아니라 개발이익이 예상되는 곳에 시장 형제의 땅이 있다는 것이다. 규제 완화를 위한 시의회 의견 청취와 도시계획위 심의 때 충분히 특혜 의혹을 해소할 수 있었다. 하지만 유 시장이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알 수 없다”며 “지역 숙원사업 뒤에 숨어 일가의 이권을 도모하다 들키니 전임 시장을 탓하는 시장이 측은할 따름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가 지난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해명할 때 월미지구 토지 소유 현황을 발표하면서 새누리당 소속 김홍섭 중구청장도 필지 2개를 소유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이를 문제 삼아 ‘월미도 게이트’ 의혹을 제기했다.

더민주 인천시당은 “월미지구에 시장 형제의 땅과 중구청장의 땅이 포함돼있다는 것은 그 일대 주민과 정치권에서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었다. 그런데 유 시장이 취임한 2014년 7월 이후인 12월에 왜 갑자기 고도제한 폐지 요구 민원이 새삼스레 건의됐고, 12월에 시가 용역을 착수했는지 의혹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 월미도 이권 개입 게이트로 흐르기 전에 유 시장이 직접 의혹을 해소해야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