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2천평 이상 부지 확보 어려워…”

“2월부터 소포 등 북인천우체국서 밤 10시까지 찾을 수 있어”


57만이 거주하는 인천 최대 자치구인 부평구에 등기와 소포 등을 처리하는 물류센터(우체국 총국)가 없어 구민 불편에 따른 불만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문병호(열린우리당·부평갑) 국회의원이 추진했던 부평지역 우체국 총국 신설이 사실상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관련기사 2006년 9월 26일자) 

지난해 9월 22일 문 의원은 당시 노준형 정보통신부 장관과의 면담자리에서 부평우체국 총국 신설을 건의했고, 노 장관은 ‘긍정적으로 검토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정통부는 입장을 바꿔 부평우체국 총국 신설에 가장 큰 문제점은 2천평 이상의 부지 확보인데, 도심화된 부평에서 그 부지를 확보하기는 어렵다며 불가 입장을 밝혔다.
다만 정통부는 차선책으로 문 의원이 요구한 북인천우체국 영업시간 연장을 검토하고 있는 단계다.
이와 관련해 정통부 경영기획실 관계자는 “부지만 확보된다면 우체국 총국 신설은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도심화된 부평에서 2천평 이상의 부지를 확보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이는 2천평 이상의 부지 매입에 따른 감정평가와 보상 등의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단순 매입 절차가 아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부평에서 현실적으로 대체부지 확보가 불가능해 보여 향후 부평미군기지와 경찰종합학교, 백운공원 부지 등의 활용에서 행정당국의 적극적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또한 관계자는 “부평구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북인천우체국에 추가 인력을 투입해 2월부터는 오후 10시까지 등기와 소포 등을 취급,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57만 부평구민들은 지난 1997년 9월 부평우체국 총국이 폐지되고, 계양우체국 총국으로 업무가 이관됨에 따라 낮 시간 대에 받지 못한 등기와 소포를 받기위해 계양우체국까지 가야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2005년 계양우체국이 하루 소화하는 우편물은 34만 3천통이며 이 중 부평구가 21만 8천통이고, 계양구는 12만 5천통이다. 이에 따라 집배원 수도 부평지역 담당(94명)이 계양 담당(64명)보다 많지만, 부평구민들은 부평구에 우체국 총국이 없어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 처지다.

2005년 한해 인천지역 우편물 접수현황에 따르면, 인천계양 우체국 총국이 1026만1천통으로 773만2천통을 처리하는 남동우체국보다 처리 물량이 훨씬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인천 424만6천통, 서인천 384만7천통을 한 해 동안 처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