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일보 시민공대위, 전 경영진 복귀 저지키로




지난해 11월 22일 합의 후 경영에서 물러났던 인천일보 윤승만 최대 주주 등이 다시 회사에 복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인천일보 정상화를 위한 사원대책위(사원대책위)’와 ‘인천일보 정상화를 위한 시민공동대책위원회(시민대책위)’가 사원·시민 대책위와 체결한 공식적인 합의안을 일방적으로 깬 것이라며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시민공대위는 12일 오후 인천일보사에서 긴급 공동대표·공동집행위원장 연석회의를 열고, 인천일보를 폐업위기로 몰아넣고 경비용역까지 동원해 언론을 사유화하려 한 전 경영진의 복귀 시도에 대해 결연히 맞설 것임을 밝혔다.

이에 따라 경영진과 대책위 간의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날 시민대책위는 인천일보 전 경영진이 주식 2만5000주를 매입하고 자신의 주식을 회사로 양도한 것은 명백한 재진입 시나리오라고 규정하고, 전 경영진이 주주들에게 공개적으로 ‘임시 주주총회에서 휴간 결의를 하면 인천일보를 정리하겠다’고 발언한 것은 “제2의 폐업시도”라고 못 박았다.

시민대책위 공동대표·공동집행위원장들은 회의를 통해 “직원들이 몇 달째 월급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밀려드는 미지급금을 갚아 나가며 시민과의 약속인 신문발행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인천일보를 사유화하려다 시민사회의 지탄을 받은 전 경영진이 자숙하지는 못할망정 재진입을 시도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행위”라고 비난했다.
시민대책위는 전 경영진의 재진입 시도에 대해 건전한 지역 언론 죽이기로 규정하고 이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여는 한편, 인천일보 주주들에게 재진입 시도를 막아 달라고 호소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민대책위는 17일 속개되는 인천일보 임시 주주총회에 앞서 15일 인천시청에서 전 경영진의 재진입 저지와 인천일보 정상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었다. 이를 기점으로 대 시민 호소에 나설 계획이며, 인천일보 주요 주주들을 방문해 전 경영진 재진입시 파국이 일어날 수 있음을 밝히고 현명한 결정을 촉구할 예정이다.

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정암 스님은 “언론사는 어느 한 개인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해서는 안 된다”며 “시민의 신문으로 거듭나기 위해 진통을 겪고 있는 인천일보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시민사회의 도움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11일 단식 농성에 돌입한 김형태 인천일보노동조합 위원장은 “윤승만 주주는 지난해 11월 22일 사원대책위·시민대책위와 함께 참가해 합의서를 작성해 놓고, 최근 이사와 주주들이 모인 자리에서 경영 복귀와 휴간에 동의해 주면 들어가서 정리하겠다는 제안까지 했다”며 “이는 목적 달성을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무서운 자본의 논리가 향후 신문 제작에 반영될 가능성을 시사하는 대목”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일보 구성원들은 전 경영진의 복귀를 반대하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사원대책위는 시민대책위와 별도로 영종 운남지구 사업과 관련 제2 탄현사건으로 규정하고 각종 의혹들에 대해 검찰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라, 영종 운남지구 사업을 진행했던 윤승만 최대 주주와의 마찰이 불가피해 보인다.

2006년 11월 23일 체결된 인천일보 경영정상화 합의안 주요내용

1. 윤승만 회장은 인천일보 경영전반에 대해 관여하지 않고 주주로서의 권리만 행사할 것
2. 장사인 대표이사는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나고 경영전반에 관해 직·간접적으로 관여하지 말 것
3. 발생한 일련의 문제에 대해 양쪽 모두 민·형사상 책임을 일체 제기하지 말 것
4. 윤승만 회장 기출자금(회사 인테리어 비용 포함)에 대해 신주 발행에 따른 이사회·주주총회 결의에 적극 협조할 것
5. 올해 10월 말까지 증자키로 한 5억원에 대해 이사회 결의와 동시에 윤승만 회장은 즉시 회사에 납입하며 이에 대해 신주발행에 대한 이사회·주주총회 결의에 적극 협조할 것
6. 인천일보는 본 합의 이후부터 윤승만 회장과 관련한 일체의 기사를 게재하지 말 것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