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총선이 새누리당의 참패로 끝났다. 여소야대 국회가 만들어진 데다 ‘3당 체제’가 등장했다. 이번 선거가 야권분열 상황에서 치러진 점을 감안하면 새누리당의 패배는 예상밖이다. ‘집권세력에 대한 국민의 매서운 심판’ 이외에는 해석이 불가능하다.

박근혜 정부는 대기업 중심 경제정책으로 최악의 취업난, 비정규직 확대, 양극화 심화 등을 초래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테러방지법 제정, 누리과정 예산 회피, 일본군 ‘위안부’ 문제 졸속 협상 등으로 국가와 사회의 퇴행을 초래했다. 이를 유권자들이 심판한 것이다.

4.13총선이 집권 후반기에 접어든 박근혜 정부에 던진 메시지는 매우 무겁다. 경제정책의 실패 책임이 국회가 아니라 정부에 있음을 분명히 했다. 청와대의 불통이 새누리당의 패배를 가져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제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당의 협조 없이 국정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없다. 박근혜 정부 후반기 국정운영에 상당한 변화가 불가피해진 것이다.

민선6기 인천시정부도 시정운영 변화가 불가피하다. 이번 선거로 인천지역 국회의원 수는 ‘7대 6’으로 야당이 더 많아졌다. 국회가 여소야대로 바뀌고 인천지역 의석도 야당이 다수를 점하면서, 정권에 의지해 ‘힘 있는 시장’을 강조한 유정복 인천시장의 시정운영 방향도 변화가 필요하다.

여소야대로 바뀐 정국에서 국비 확보를 위해서라도 야당 의원들의 도움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시정운영의 변화는 국회의원 수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지지율을 놓고 볼 때도 불가피해보인다. 2014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의 인천지역 정당득표율(광역의원 비례)은 50.58%였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선 33.42%로 17.16%포인트나 떨어졌다. 시정부도 야당과의 소통이 필요함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한편, 더민주는 수도권과 영남에서 예상보다 선전했지만 텃밭인 호남을 잃었다. 정당 득표율이 국민의당보다 적게 나온 건 기존 양당체제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보여준다. 수권정당으로서 능력을 제대로 보여줄 것을 촉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더민주와 새누리당 모두 원내 과반을 확보하지 못했기에, 제3당인 국민의당의 정치적 위상은 더욱 커졌다. 하지만 두 거대 정당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라고 유권자들이 높은 지지를 보낸 건 아니다. 그렇게 주창했던 정치개혁과 대안이 무엇인지 보여줘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 드러난 민심을 요약하면, 집권세력의 독선적인 국정운영을 끝내고 나라를 제대로 이끌어달라는 것이다. 싸우지 말고 민생과 국익을 위한 정치를 하라는 명령을 잊지 않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