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4.13총선]인천 13개 모든 선거구에 후보 내기로

▲ 정의당 인천시당 소속의 정수영, 김성진, 배진교 후보 등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인천지역 야권연대 파기를 선언하고 독자 출마를 선언했다. <사진 : 정의당 인천시당>

지지율 반등에 성공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당)이 야권연대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사면초가 위기에 처한 정의당이 ‘실력으로 정면 돌파 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더민주당과 정의당의 인천지역 선거연대가 사실상 무산됐다. 이에 정의당 인천지역 총선 출마자들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야권연대에 연연하지 않고 진보정당의 정책적 선명성으로 독자적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김제남 국회의원 등, 서울지역 총선 출마자들도 15일 “야권연대에 소극적인 더민주당과 더 이상 협상하지 않고 총선에 독자적으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명박ㆍ박근혜 정부의 여러 실정(失政)에도 불구, 영남을 기반으로 한 새누리당의 지지율은 콘크리트처럼 단단하다. 야권 지지층엔 현 정부여당의 실정을 심판하기 위해선 야권연대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꽤 형성돼있다. 하지만 총선을 3개월 앞두고 국민의당이 창당했고,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야권연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더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대표 김종인)는 테러방지법 제정 저지를 위한 무제한 토론(필리버스터)으로 야권 지지층을 결집해 지지율을 반등시켰지만, 야권연대에 미온적 태도를 보였다.

이에 정의당은 더민주당과 진행한 선거연대 논의를 중단하고 독자행보를 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인천에선 선거구 13곳에 모두 후보를 낼 계획이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번 총선에서 계양<갑>에 화력을 집중해왔다. 인천지역 진보정당정치 1세대에 해당하는 김성진 인천시당위원장의 당선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야권연대가 깨지면서 계양<갑> 집중 전략을 수정, 인천 전체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보내기로 한 것이다.

진보 정당의 가치와 정책을 더 많은 유권자에게 알리고 정당 지지율을 끌어 올려 비례 국회의원 의석수를 한 석이라도 더 얻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현재 김성진(계양갑) 예비후보 이외에도 정수영(남구을)ㆍ배진교(남동을)ㆍ김응호(부평을)ㆍ김중삼(서구을)ㆍ김상하(연수을)ㆍ조택상(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 예비후보가 뛰고 있다. 여기다 방제식(계양을)ㆍ김민수(남동갑)씨도 출마할 계획이다. 나머지 서구<갑>ㆍ남구<갑>ㆍ연수<갑> 선거구엔 전략공천 등을 통해서라도 후보를 낼 계획이다.

박종현 정의당 인천시당 사무처장은 “인천은 야권연대 경험이 꽤 있어, 야권연대 논의를 빠르게 했지만, 더민주당의 분열과 오만 등으로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주장한 뒤 “정의당은 경제와 안보 무능을 보인 현 정권을 심판하고, 오만으로 가득한 제1야당에 회초리를 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이 인천의 선거구 13곳에 모두 후보를 출마시킨다고 하지만, 이를 당력이 뒷받침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19대 국회에서 정의당의 의석수는 5석밖에 되지 않는다. 다른 당과 비교해 국고보조금이 매우 적어 당원들의 당비와 후원금으로 당을 운영하고 있다. 당비를 정기적으로 내는 ‘진성당원’이 3만명 정도다.

인천에서 후보 13명을 출마시키려면, 선거비용이 만만치 않아 재정적으로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또한 이번 총선에서 야권이 참패할 경우, 야권 지지층으로부터의 비판에서 정의당도 자유로울 수 없다.

더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인천시당 핵심 관계자들은 지난 15일 회동해 야권연대와 관련해 논의했다. 합의점을 찾지는 못했지만, ‘야권분열은 필패’라는 데는 공감대를 어느 정도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각 정당의 공천이 확정된 상태라, 시당 차원의 논의가 힘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정의당 소속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이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남동<을> 출마를 선언했다.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 출마…복잡해진 남동<을> 선거

인천에서 야권연대가 사실상 깨진 후, ‘수도권 최초의 진보구청장’이란 타이틀을 가진 정의당 배진교 전 남동구청장이 15일 인천시청에서 20대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했다. 배 전 구청장은 2014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에게 석패한 후 인천시교육청 감사관으로 활동하다가 지난 1월 사직하고 정의당 인천시당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활동했다.

배 전 구청장은 “소통과 화합의 정치, 행복 도시 남동을 만들기 위해 53만 남동구민과 함께했던 열정과 의지로 20대 총선에 출마한다”며 “민생을 파탄내고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오만한 새누리당과 이를 제대로 견제 못한 더민주당에 회초리를 들기 위해 나섰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이어, “기성 정치권은 고단한 국민의 삶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당리당략에 빠져 국민들을 사분오열하게 만들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문대성 의원과 조전혁 전 의원을 공천한 것은 집권여당의 오만함을 그대로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소통을 강조했다. “대한민국 정치를 불신과 불통의 정치가 아닌 소통과 화합의 정치로 바꾸는 긍정의 에너지가 되겠다”고 했다.

배 전 구청장이 남동<을> 선거구로 출마하면서, 더민주당 윤관석 의원의 재선 도전은 암초를 만나게 됐다. 배 전 구청장은 이 지역에서 여섯 번이나 출마해 상당한 인지도와 지지층을 가지고 있다. 야권이 분열하면서 단수 추천을 받은 조전혁 전 의원은 유리한 고지에서 선거를 치르게 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