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 전경.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전국금속노동조합 한국지엠지부가 ‘노조와 인권 탄압 논란을 야기한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을 종합검진기관에서 제외한다’고 23일 밝혔다.

인천의 최대 제조업체 노조가 지역 대표 의료기관과의 협약을 파기한 것이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지엠지부는 2009년부터 인천성모병원과 종합검진 협약을 맺었다. 지역 대공장 노조와 거점 대학병원으로서 상호협력관계를 구축한 것이다.

한국지엠지부는 “인천성모병원의 설립이념인 ‘어려운 이웃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한다’는 소중하고 뜻 깊은 종교이념이 이념으로서만이 아닌 참 의료 행위의 실천으로 지역사회에 뿌리 내리기를 바래왔다”고 협약 취지를 밝혔다.

지난해까지 한국지엠지부 조합원과 그 배우자 6000여명이 인천성모병원에서 종합검진을 받았다. 이들이 받은 종합검진은 일반인이 받을 경우 100만원을 초과하는 상품이다. 인천성모병원에서 일반 진료와 각종 검진 등을 받은 조합원과 그 가족, 그리고 사내 협력업체 직원 수는 매해 증가 추세였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지엠지부가 인천성모병원을 종합검진기관에서 제외한다고 밝힌 것이다.

한국지엠지부는 “인천성모병원이, 천주교 인천교구가 운영을 맡기 시작하면서 병원의 민주적 운영을 요구하는 노조를 탄압하고 이를 넘어서 병원의 덩치만 키우고 이윤만을 극대화하기 위해 과잉진료와 부당진료를 진행했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한국지엠지부는 최근 보건복지부의 감사 결과를 인용해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인천성모병원의 자매병원격인 국제성모병원은 지난 수년간 병원 관계자들의 친인척 개인정보를 동원해 병원을 방문하지도 않은 사람들의 진료비를 허위 청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지엠지부는 지난 16일에 진행한 2016년 종합검진 대상 병원 설명회에서 인천성모병원 관계자의 참석을 막았다. 한국지엠 사측은 건강검진 항목 등과 관련해 노조의 의견을 청취해왔다.

한국지엠지부 관계자는 “인천성모병원은 이런 범죄행위가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진정어린 사과와 반성은 뒤로하고 오히려 노조 지부장을 제보자로 지목해 각종 인권탄압을 스스럼없이 자행해왔다”며 “급기야 조합원 집단탈퇴 공작, 단체협약 일방 해지, 노조사무실 몰래카메라 설치, 직원 구사대 조직 등, 종교기관이 운영하는 병원임이 믿기 어려울 정도의 노조 탄압을 자행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중구공무원노동조합도 국제성모병원과 지난해 5월 체결한 종합건강검진 협약 해지를 지난 2일 병원 쪽에 통보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