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중구노조, “군ㆍ구 배제, 형평성 잃어”

행정자치부가 지방행정연수원에서 실시하는 ‘5급 중견리더과정 교육’ 참가자 배정을 놓고 ‘인천시가 군ㆍ구를 배제하고 갑질 횡포를 일삼는다’라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중구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조진환ㆍ이하 중구공무원노조)은 지난 27일 성명서를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형평에 맞는 교육인원 배정’을 요구했다.

인천시 인사과와 중구공무원노조의 설명을 정리하면, 시는 처음에는 인천에 배정된 인원 8명 중 시에 6명, 군ㆍ구에 2명을 각각 배정했다. 그런데 행자부가 배정 인원을 7명으로 1명을 줄이자, 시는 군ㆍ구에 배정한 2명 중 1명을 제외했다. 배정된 군ㆍ구는 부평구와 중구였고, 제외된 1명은 중구 소속이다.

행자부가 정한 ‘지방공무원 교육훈련 운영지침’상 장기 교육훈련 세부 운영기준의 교육인원 배정 방향에는 ‘광역과 기초의 교육인원 비율로 7대 3을 준수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중구공무원노조 간부들은 27일 시 인사과를 방문해 “시가 3ㆍ4급 교육뿐만 아니라, 5급 교육과정마저 형평성을 잃고 대처하는 잘못된 행정행위를 하고 있다”며 즉각 시정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시 인사과 담당공무원은 28일 <인천투데이>과 한 전화통화에서 “지난해뿐 아니라 예년에는 광역 5명과 기초 3명으로 배정했는데, 올해는 아시안게임 이후 시에 5급이 많아 광역 배정을 늘린 것”이라고 한 뒤 “이번에는 행자부에서 공문이 늦게 내려왔다. 시 인사발령이 1월 1일자로 난 상태라, 조정이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