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두산, ‘사람이 미래다’ 선전할 자격 없다”

▲ 지난 22일 인천 동구 소재 두산인프라코어 정문에서 열린 정의당 인천시당의 정당연설회에서 조택상 전 동구청장이 두산인프라코어의 희망퇴직 추진을 규탄하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22일 오전 8시 무렵 동구 소재 두산인프라코어 정문에서 최근 불거진 두산인프라코어의 희망퇴직 문제와 관련한 정당연설회를 열었다.

이날 정당연설회에는 나경채 정의당 공동대표와 이혁재 사무총장, 김규찬ㆍ박세준 인천시당 공동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나 공동대표는 “두산인프라코어는 노동자들 해고가 아니라 다른 노력을 먼저 해야 한다”며 “모기업인 두산은 대한민국 대기업 중 주주ㆍ이사 배당률이 높은 기업 중 하나고, 총수 일가가 보유한 주식이 가장 많은 기업에 속한다. 이것부터 개선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사가 어려워지게 된 데는 운영진의 잘못이 가장 큼에도 다른 노력 없이 먼저 노동자를 해고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세준 공동위원장은 “두산인프라코어의 모토가 ‘사람이 미래다’였다. 두산은 스스로 미래를 해고하고 있는 것이다. 노동자들에게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희망퇴직은 부당하다. 정의당은 이런 부당함이 해결될 때까지 노동자들과 함께 인천시민과 국민에게 호소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두산인프라코어는 경영이 어렵다는 이유로 1~2년차 신입사원까지 희망퇴직 대상에 포함해 논란을 빚었다. ‘희망’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지만 사실상 ‘강제’ 퇴직에 가까워,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더욱이 두산그룹 회장의 30대 아들은 전무에 임명되고, 신입사원은 희망퇴직 대상자가 돼 ‘금수저’ 논란을 야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