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강화도에 있는 진ㆍ보ㆍ돈대 등 관방유적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유정복 시장이 10대 핵심 사업의 하나로 정하면서 본격화됐다. 시는 시와 강화군 담당공무원과 강화고려역사재단 연구원 등으로 전담팀을 꾸리고 자문단도 구성했다. 실무를 거의 전담하고 있는 강화고려역사재단은 그동안 학술회의를 두 차례 진행했고,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신청서 작성을 최근 완료했다.

<인천투데이>은 이 사업 추진에 대한 주민 여론을 수렴하기 위해 지난 7월부터 강화고려역사재단과 함께 지역인사 간담회를 세 차례 진행했고, 지난 17일에는 강화읍에서 공청회를 열었다. 아울러 안양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강화군민 여론조사도 실시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562명)의 70.4%가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는 7.0%에 그쳤다. 하지만 등재 추진을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23.1%에 그쳤다. 홍보가 미미했고, 등재 추진 관련 주민 참여 사업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이는 시의 추진의지 결여에서 비롯됐다고 할 수 있다. 시나 강화군 담당공무원은 지역인사 간담회에 한 번도 참석하지 않았다. 공청회 때도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이 참석해 인사말을 했을 뿐, 시나 강화군 모두 뒷짐만지고 있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시는 출자ㆍ출연기관 통폐합을 추진하면서 강화고려역사재단을 없애고 인천문화재단 산하에 하나의 센터로 두려한다. 이 일로 역사학계에서 풍부한 인적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강화고려역사재단 이사장이 사임했다. 17일 공청회에 참석한 원준호 경기문화재단 유산기획실장은 ‘무엇보다 안정적인 전담조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한산성 세계유산 등재의 처음과 끝을 같이 한 사람이다.

강화군수의 경우 문화재 보호 규제에 따른 재산권 피해 민원을 우려해 세계유산 등재 추진에 반대 의사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63.5%는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규제가 더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하지만 세계유산으로 등재된다고 해서 추가 규제는 발생하지 않으며, 규제 행위(단속)는 강화될 수 있다.

이 여론조사에서 가장 많은 응답자가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면서 고려할 사항으로 ‘문화재 조사와 보존 정비’를 꼽았다. 일부는 ‘재산권 침해 등 우려 해소 노력’을 꼽았다. 인천시가 정말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자 한다면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문제점을 해결해나가야 한다. 아니면, 못하겠다고 선언하든지 분명한 태도를 보일 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