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취재] 마을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아이 키우기 8
공동육아 활성화 지원 나서는 시흥시, 인천은?(마지막)

<편집자 주> 어린이집의 파행운영이 심심찮게 보도되고, 그때마다 사회는 충격에 빠졌다. 어린이집 파행운영의 원인으로는 어린이집들이 아이를 잘 키우는 데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돈벌이 수단으로 바라보기 때문이라는 시각과, 부모의 참여가 불가능한 폐쇄적 운영, 보육교사들의 과중한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 등이 꼽힌다. 이에 부모와 교사가 어린이집의 운영주체가 돼 지역사회와 함께 아이를 키우는 ‘공동육아’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인천에도 18년 전 ‘공동육아’ 어린이집이 처음 생긴 후 꾸준히 늘고 있다.

생태ㆍ통합ㆍ소통 등을 보육가치로 추구하고, 부모와 교사가 공동운영하며 부모 참여가 활발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이 어린이집들은 마을에서 아이들을 건강하게고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어린이집으로 출발한 공동육아는 초등 방과후와 사회적협동조합으로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인천투데이>은 우리나라 공동육아의 역사와 현재, 인천지역 공동육아 어린이집과 초등방과후의 교사ㆍ부모ㆍ아이들의 생활을 들여다보면서 함께 참여하고 성장하는 보육은 어떤 것인지 모색하려한다. 또한 타 지역의 공동육아 사례를 취재해 인천의 공동육아가 나아갈 방향과 지역사회가 어떻게하면 아이를 함께 키우며 마을공동체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을까, 그 대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시흥시, 공동육아 방식의 준 공보육 모델로 저출산 극복 시도

[기획취재] 마을에서 건강하고 안전하게 아이 키우기

1. 공동육아는 어떻게 시작됐나?
2. 인천의 공동육아(상)-어린이집
3. 인천의 공동육아(하)-초등방과후
4. 어린이집과 마을공동체
5. 협동조합형에서 회원제로
- 제주 보물섬어린이집
6. 사회적협동조합 대구 씩씩한어린이집
7. 서울시 공동육아공동체 지원사업과
공동육아협동조합형 공공주택
8. 공동육아 활성화 지원 나서는 시흥시,
인천은?(마지막)
경기도 시흥시(시장 김윤식)는 사단법인 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과 공동으로 지난 10월 15일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2015 시흥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포럼’을 열었다.

이 포럼은 공동육아 방식의 제3의 준 공보육 모델을 개발해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 저출산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고민에서 마련됐다. 시흥지역 출생아수가 2008년 4631명에서 2013년 3563명으로 감소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시의 미래도 장담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시는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12년부터 여성친화팀 공모사업으로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 가족품앗이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2013년부터는 시립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생태보육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생태보육 우수어린이집을 선정하는 등, 생태보육 활성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마을공동체 육아전문 놀이체험실인 ‘시흥형 아이러브맘 카페, 아이들 세상’을 건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7월에는 시흥시육아종합지원센터를 건립할 예정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가 내년부터 공동육아를 활성화하는 데 적극 나설 계획이라는 것이다. 먼저 민간과 협력해 공동육아 방식의 제3의 준 공보육 모델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다.

부모협동조합이나 사회적기업형 어린이집 유형을 창출하고 민관이 함께하는 공동육아 또는 공동체보육 관련 교육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한 2016년 시립어린이집 위탁기관 모집 시 공동육아 공동체나 협동조합이 위탁받을 수 있게 추진할 방침이다.

‘시흥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포럼’에서 주제를 발표한 이경란 사)공동육아와공동체교육 사무총장은 공동체육아(=공동육아) 실현방법으로 ▲품앗이 돌봄공동체(=부모들의 품앗이 공동육아) ▲사회적협동조합 어린이집(또는 부모협동 어린이집) ▲사회적경제 국ㆍ공립어린이집(=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협동조합 등에 위탁) ▲참여 보육 어린이집 등을 제시했다. 시는 포럼에서 나온 의견들을 바탕으로 준 공보육 모델을 만들고 있다.

시 보육정책팀 공동체 보육 담당자는 “현재 어린이집의 많은 특별활동이 아이와 부모에게 부담을 주고 있지 않은가”라며 “아이들이 공부 부담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생태환경에서 맘껏 뛰어놀고 함께 어울리며 공동체를 배워야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시장님의 기본적 생각이다. 공동육아와 생태보육 활성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시흥에 공동육아 어린이집은 없고 부모협동 어린이집이 한 곳 있는데 다문화와 관련한 특별한 형태의 어린이집뿐”이라며 “공동육아 아카데미 등을 많이 열어 주민들이 공동육아에 관심을 갖고 스스로 협동조합을 만들 수 있게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동육아 활성화에 관심 없는 인천시

▲ 계양구에 위치한 공동육아 해맑은 어린이집·해맑은 초등방과후 조합원과 아이들의 단체 사진.<사진제공·해맑은공동육아연구회>
마을공동체 사업과 협동조합형 공공주택 건립 등, 공동육아 활성화를 전폭적으로 지지ㆍ지원하고 있는 서울시와 공동육아 활성화에 나서려하는 시흥시에 반해 인천시는 공동육아에 관심조차 없다. 공동육아 관련 부서나 담당자도 없다. 올해 사업 추진 계획이나 예산에도 반영된 내용이 없고, 내년도 마찬가지다.

인천시는 ▲시민이 행복한 책임 보육 실현 ▲시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보육서비스 지원 ▲시민이 행복한 안심 보육 인프라 구축을 보육 관련 주요 사업으로 잡고 있지만, 어디에도 공동육아 활성화 관련 사업은 없다.

인천지역 공동육아 어린이집인 감자꽃ㆍ너랑나랑ㆍ해맑은ㆍ희망세상어린이집이 구성한 ‘인천시 부모협동조합 어린이집 협의회(이하 협의회)’는 지난해까지 정기적으로 시와 간담회를 진행했지만 시가 관심을 별로 보이지 않았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런 상황임을 시도 인정했다. 시 보육정책과 관계자는 “공동육아나 부모협동 어린이집과 관련한 정책이나 예산은 없다”며 “어린이집의 부모 참여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은 있어서 고민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나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공동육아로 보육서비스 질 높여야

▲ 부평구에 위치한 공동육아 희망세상 어린이집의 아이들이 어린이집 앞에서 놀고 있는 모습.<제공·희망세상어린이집>
협의회는 어린이집의 부모 참여 확대가 보육 환경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보육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를 기본으로 하고 있는 공동육아 활성화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협의회가 정리한 내용을 보면, 시는 어린이집의 부모 참여 확대를 보육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정립하고 보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해 나서야한다. 회계ㆍ교육내용ㆍ운영 등, 보육시설 전반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보육의 공공성을 확대할 수 있는데,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부모 참여 확대가 전제돼야한다는 것이다.

또한 지금은 보육시간에 보육시설 안으로 접근이 차단된 상태라 운영위원회나 급식모니터링단도 형식적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는 등의 문제가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도가 필요하다.

아울러 일반 어린이집에 비해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만족도가 매우 높기에, 부모 참여 방식의 보육시설을 정책적으로 확대해 부모의 보육시설 선택권을 확대해야 한다.

협의회는 시가 ‘인천형 어린이집 인증’제도를 만들어 부모 참여 정도에 따라 보육시설을 차등 지원해야한다는 제안도 했다. 또한 가장 높은 수준의 부모 참여 어린이집은 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공형 어린이집에 준하는 지원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함께 공동육아 어린이집 운영상 가장 어려운 점이 안정적인 보육 공간 확보이기에,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공공성 확보 기관으로 인정해 보육 공간 확보를 지원(=담보대출 시 보증이나 이자 지원 또는 무이자 대출, 건물과 시설 보수비용 지원)해야 하고,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인천형 어린이집으로 선정해 국공립 어린이집과 동일선상에서 홍보해줘야 한다고 했다.

인천대학교 등 지역 소재 대학의 보육 관련 학과에 공동육아나 부모협동시설 관련 내용을 집중 교육하고 공동육아 어린이집을 자원봉사자 활동 인정 기관으로 지정해야한다는 주장도 했다. 대신 공동육아 어린이집들은 부모 참여 경험과 부모 참여 확대를 유도할 다양한 방법을 전수하고, 보육 관련 교육 개최와 교육 대상자에게 어린이집 개방, 공동육아 어린이집 설립 시 지원자 역할 수행 등을 해야 한다고 했다.

협의회 관계자는 “지금 서울시나 시흥시가 모색하고 있는 것처럼 인천시도 사회적경제가 국공립어린이집을 위탁 운영하게 하는 등 보육의 공공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고 찾아야 한다”며 “그것이 어린이집 아동학대로 받은 인천의 오명을 벗어날 수 있는 진정한 길”이라고 말했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동안 기획취재에 도움 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