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와 만남 75] 김혁민 (사)우리겨레하나되기 인천운동본부 사무처장

▲ 김혁민 (사)우리겨레하나되기 인천운동본부 사무처장
김혁민(39) 사단법인 우리겨레하나되기 인천운동본부(이하 인천겨레하나) 사무처장을 지난 8월 31일 부평구에 소재한 인천겨레하나 사무실에서 만났다.

인천겨레하나는 북녘어린이들의 치아 건강을 위해 치과병원 의료장비와 의약품을 지원하는 평양겨레하나치과병원사업본부(이하 치과사업본부)를 산하에 두고 있다.

김 사무처장은 “2007년 치과사업본부에서 처음으로 치과병원의 의료장비와 기공사들이 쓰는 기구들을 지원했다. 이후 기술도 교류할 계획이었지만, 2008년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교류가 막혔다”고 안타까워했다.

이명박 정부의 5.24조치(=2010년 천안함 사건 이후 남북교역을 중단한 대북 제재 조치)로 남북교류는 전면 중단됐다.

2011년부터 인천겨레하나에서 활동하고 있는 김 사무처장은 “예전에는 나눔과 지원 등, 구체적인 평화 실천을 주로 했는데, 현재는 교육사업 위주로 활동하고 있다”며 “성인 대상 역사 강좌와 어린이 ‘평화도시 인천 탐방’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각 학교에서 평화통일 교육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서해 5도를 다룬 기획기사와 인천겨레하나 상임대표인 박영일 인하대 명예교수의 칼럼은 꼭 본다는 김 사무처장은, 그밖에도 ‘이영주 시민기자의 영화읽기’와 지금은 중단된 심혜진 시민기자의 ‘삼라만상 한자이야기’와 ‘사소한 과학이야기’를 즐겨봤다고 했다.

김 처장은 “행사 광고도 좋다. 인천에서 여러 행사가 열리는데 <인천투데이>에서 제공하는 행사 광고로 소식을 접한다”고 한 뒤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등과 <인천투데이>이 일상적으로 인천의 평화와 역사를 고민하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그 내용을 기획보도 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