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정리하는 12월, 아이들의 겨울방학도 일제히 시작되는 달이다.
어릴 적 겨울방학 때만 되면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사는 시골 꽁꽁 언 개울가에서 타던 썰매가 그리워진다. 간혹 반짝 날이 달린 스케이트를 가지고 온 아이들을 한없이 부러워하기도 했지만 동네 아이들과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해, 진 사람이 앞에서 끌어주는 썰매를 타는 일도 아주 신나는 일이었다. 덕분에 겨울에 매서운 추위는 오히려 아이들에게는 반가운 일이었고 작은 논밭에 물을 대고 얼음이 어는 것을 발을 동동 구르며 기다리곤 했다. 지금이야 예전의 얼음판을 구경할 수도 없게 되었지만 겨울철 스케이트를 타는 일은 여전히 즐거운 놀이다.

12월 방학 때 이 학원, 저 학원을 다니느라 맥이 빠진 아이들과 가까운 스케이트장을 찾는 것은 어떨까? 친구들 또는 연인과 차가운 겨울을 반갑게 맞으며 찾는 스케이트장에서의 시간도 즐겁고 새로운 놀이공간이 될 것이다.
올 겨울, 아이들과 가족, 연인과 함께 희미해진 유년시절의 기억을 찾으러 떠나보자.

인천지역 스케이트장
●연수구 동남스포피아 아이스링크 


인천시 연수구 연수1동에 위치한 동남스포피아는 1994년에 생긴 인천지역의 오래된 스포츠 센터이다. 동남스포피아 안에 위치한 아이스링크도 인천지역 최초이자 최대 실내 스케이트장이다.
특히 이곳은 인천 빙상을 비롯해 아이스하키, 컬링 등 동계스포츠 훈련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계절 운영되기 때문에 더운 여름에 스케이트장에서 시원한 여름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전체 864평에 5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아이스링크는 스케이트 대여가 가능하며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주말에는 오후 8시까지다. 일일 이용요금은 스케이트 대여 비용을 포함해 유아 및 청소년은 7천원, 성인은 8천원이다.  
인천지하철을 타고 신연수역 4번 출구나 선학역 4번 출구에 내려 버스로 환승해 갈 수 있다. 또 동남스포피아에서 운행하는 전용버스가 있어 해당 지역에서 탑승할 수 있다. 
문의 814-7000, 815-1100 / www.spopia.co.kr

●서구 드림파크 스케이트장

인천시 서구 백석동 수도권매립지 내에 만들어져 일반에게 개방되는 드림파크 스케이트장은  3천평 규모로 서울시청 앞 광장의 스케이트장보다 큰 규모이다.
특히 입장료 및 스케이트 대여비가 무료라 저렴하게 스케이팅을 즐길 수 있다. 그러나 드림파크 스케이트장은 자연 결빙에 의해 조성되는 야외 스케이트장이기 때문에 결빙이 가능한 날씨에만 운영되기 때문에 개장 여부를 전화로 확인해 보고 방문하는 것이 좋다. 매년 기온이 낮아지는 1월부터 운영된다.
이용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며, 주차장 이용도 무료다.
문의 560-9430


●계양구 서운동 스케이트장

계양구에 위치한 서운동 스케이트장은 실외 스케이트장이다. 매점과 주차장이 마련돼 있으며 다른 곳보다 이용요금이 저렴한 편이다. 스케이트는 5천원, 썰매는 4천원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간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계양구 서운동 계산여고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버스를 타고 도두리마을 앞에서 하차해 갈 수 있다.
문의 018-351-0128


부천·서울지역 스케이트장
●부천 프리존 아이스링크

경인전철 부천 북부역 옆에 위치한 프리존 아이스링크는 3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실내 스케이트장이라 사계절 이용할 수 있다.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은 밤 12시까지 개장하며 주차는 3시간 동안 무료다.
스케이트 대여가 가능하며 매점과 휴식공간이 마련돼 있고, 스케이트 강습도 진행한다.  
입장료는 스케이트 대여비를 포함해 유아 및 초등학생은 8천원, 청소년은 9천원이며 일반은 1만원이다. 평일 오전 10시와 토요일 오후 10시부터는 입장료 30%를 할인해 준다.
문의 613-3100 / freezoneicerink.com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오는 12월 16일 개장하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2007년 2월 19일까지 운영된다. 올해는 시설을 보완해 휴게실과 대여실을 가건물로 마련하고 스케이트장 외부에 관람석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스케이트장은 평일 오전 10시~오후 10시까지, 주말과 휴일에는 1시간 연장해 오후 11시까지 운영된다.
1회 스케이트장 이용시간은 1시간이 기본으로 이용요금은 1회 1천원이다. 20인 이상 단체 이용자에 한해서는 이용료의 30%를 할인해 준다.
서울광장 스케이트장은 서울시청 앞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성탄절 전날과 송년 제야, 폐장식 등 주요행사가 있을 때 핸드벨, 빙상 매직쇼, 송년제야 촛불행사, 아이스댄싱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www.seoul.go.kr (서울시청 안 서울광장 클릭)


●잠실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잠실 롯데월드 지하 3층에 있는 아이스링크는 사계절 연중무휴로 운영되는 전천후 실내 스케이트장이다. 특히 롯데월드와 함께 있어 다양한 볼거리와 식당, 휴식공간이 마련돼 화려한 스케이팅 나들이를 즐길 수 있다. 실내 스케이트장이지만 공간 특성으로 인해 야외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 연인들과 가족들의 겨울철 놀이공간으로 인기가 많다. 최대 1천명까지 수용 가능한 이곳의 이용료는 대여료 포함 유아와 초등학생은 1만원, 일반은 1만1천원이며 평일 오전 10시 40분부터 오후 10시 30분까지 개장된다.
지하철 2, 8호선 잠실역에서 하차해 4번 출구로 나가면 된다.
문의 02-411-4592~5 / www.lotteworld.com


●목동 아이스링크


목동 아이스링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스케이트장으로서 지하1층과 지상1층이 아이스링크로 구성돼 있고 지상2층에는 약 5천석 규모의 관람석이 마련돼 있다.
이용시간은 평일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일요일은 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지만, 겨울방학 기간(12월 23일부터 2007년 2월 4일까지) 중에는 오전 10시부터 개장한다.
이용료는 일반 4천원, 유아 3천원, 청소년 3500원이다. 지하철 5호선 오목교역에서 하차해 3번 출구로 나와 10분 정도 걸으면 찾을 수 있다.
문의 02-2649-8454 / www.mdicerink.co.kr


스케이트장 갈 때 준비해야 할 것

아이들과 함께 스케이트장을 가기로 했다면 집을 나서기 전에 반드시 챙겨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장갑과 여분의 바지다. 스케이트장에서는 자주 넘어질 수 있기 때문에 겨울장갑을 꼭 챙기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스케이트장에서는 장갑을 착용해야 스케이트를 탈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또한 아이들이 놀면서 넘어져 바지가 젖을 수 있기 때문에 바꿔 입을 여분의 바지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아울러 스케이트장에 마련돼 있는 헬멧을 꼭 착용해야 안전하게 탈 수 있다. 
이와 함께 간단히 먹을 수 있는 따뜻한 물과 과일 등의 간식을 챙겨가는 것도 비용을 줄이고 즐거운 나들이가 될 수 있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