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호ㆍ홍영표 의원 주최, 캠프마켓 활용방안 토론회

캠프마켓 역사성에 기반 한 활용
7호선 역세권 개발 등과도 연계
도시텃밭 등 테마가 있는 공원화
‘개방형 대학’ 유치로 청년 유입


▲ 문병호ㆍ홍영표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한 캠프마켓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지난 15일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사진제공·부평구>
2017년 반환 예정인 부평미군기지(이하 캠프마켓)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지난 15일 부평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새정치민주연합 문병호(부평갑)ㆍ홍영표(부평을)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인천투데이>이 후원했다.

주제 발표에 나선 강동진 부산하야리아포럼 대표 겸 부산 경상대학교 교수는 부산 미군기지(하야리아부대)를 시민공원으로 조성하면서 경험한 것과 아쉬웠던 점을 소개했다.

그는 부산의 경우 원탁회의로 역사적 건축물 58개를 남겼음에도, 많은 역사 유물을 제대로 보존하지 못했다고 평가한 뒤, “캠프마켓의 역사유물을 제대로 보존하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준비해 아카이브센터를 지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어 “비슷비슷한 재미없는 공원을 지양하고, 흔적과 기억을 차별화한 공간으로 캠프마켓을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는 현실에 매몰된 답답한 공원보다 국제적 감감의 창의적 공간으로 조성하고, 현상 유지ㆍ관리만 하는 죽어있는 공원보다 역발상이 넘쳐나는 살아 있는 공원을 만들자고 했다. 공원 관리주체를 관이 아닌 민관이 함께하는 ‘시민참여형 관리’도 제안했다.

이어진 주제 발표에서 황순우 건축가는 국내외 사례를 소개하며 ‘캠프마켓의 역사성에 기반한 활용방안’ 도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부평공원을 사례로 들어 ‘과오를 되풀이 하면 안 된다’고 했다. 옛 88정비부대 시설물을 다 허물고 공원으로 조성한 것을 지적한 것이다. 부평공원 터는 일제강점기엔 조병창 시설이 있었고, 이후 미군부대가 있었다.

황 건축가는 “독일의 졸페라인 탄광지대는 원형 그대로 보존돼 세계적인 관광유산이 됐다”고 소개한 뒤 “공원을 일정 기간 개방해 부지 내 유산 현황을 제대로 파악한 뒤 개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한 “(캠프마켓은) 일본, 미군이 점유했던 땅이다. 기업이나 개인, 시설에 의해 다시 점유되기보다는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천 중구 해안동에 있는 낡은 건축물 13개 동을 활용해 인천의 대표적 복합문화예술 공간인 인천아트플렛폼을 건축했다.

토론자로 나선 홍영표 의원은 “기지 안에 막사나 체육ㆍ문화시설 등이 보존돼있다”며 “공원화 과정이 늦어지더라도 전문가 토론회나 시민참여형 컨퍼런스 등을 열어 활용계획을 세워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대표적 친일파인 송병준의 후손이 캠프마켓 일부 토지가 본인 소유라며 소송을 제기해,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환수 특별법’을 제정한 과거를 소개하며 민족 정기를 바로 잡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홍 의원은 또, 시민공원화를 서두르지 말고 시민이 원하는 공원을 만들어야 한다며 ‘슬로우 파크(Slow Park)’도 제안했다. 아울러 캠프마켓 활용 시 부평산업단지가 혁신 산업단지로 지정된 것과 ‘부평역~산곡동(3보급단)’ 군용철로 폐쇄, 서울지하철7호선 역세권 개발 등과도 연계한 지역 발전방안을 수립해야한다고 제안했다. 홍 의원은 3보급단 군용철로와 관련해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한 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여기다 홍 의원은 산곡동 육군 공병부대가 이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병호 의원도 “천편일률적 공원이 아닌, 특색 있는 공원 조성이 필요하다”고 한 뒤 “도시텃밭 조성으로 농업체험 등, 다양한 테마가 있는 공원으로 조성해야한다”고 했다. 굴포천 (상류 복개구간) 생태하천화와 도시텃밭을 연계하고 부평풍물축제를 캠프마켓 공원에서 함께 진행하자고 제안했다. 문 의원은 직접 진행한 캠프마켓 부지 활용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도 공개했다.

문 의원은 활용방안으로 ‘개방형 대학 유치’를 새롭게 제안하기도 했다. ‘개방형 대학이란, 담장 없이 공원의 일부 공간과 기존 건축물을 활용한 대학으로, 운동장ㆍ강당ㆍ공연장 등 대학의 인프라를 지역주민과 공유하는 대학’이라고 문 의원은 설명했다.

문 의원은 “이럴 경우, 부평에 새로운 청년세대 유입으로 구도심이 젊어지고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고, 아울러 토지 매입과 공원 조성ㆍ유지에 필요한 지방재정 절감 효과도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